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한국의문양] 꽃문‚쌍희문‚태극문

추천0 조회수 20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한국의문양] 꽃문‚쌍희문‚태극문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4-10-31
분류(장르)
미술
요약정보
꽃문은 꽃의 특징을 살려 간략하게 표현한 것으로 사화(四花)‚ 오화(五花)‚ 육화(六花)‚ 팔화(八花) 등이 주로 쓰이며 평면상으로 반만 그린 것은 반화‚ 그 전체를 그린 것을 온화라고 한다. 꽃은 아름다운 것‚ 혹은 아름다운 여자‚ 아름답고 화려한 시절 등을 비유한다. 여러 가지 꽃의 형태를 나타낸 문양은 인간의 기원이나 바람이 소재 선택의 기준이 되고 있으며 꽃문은 화목·다복·다손·다남자·여인 등 다복을 기원하는 의미로 쓰인다. 쌍희(囍)는 기쁨을 두 배로 받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길상문자이다. 태극문에서 태극이라는 말은 세상천지가 개벽하기 이전의 상태로서 가장 근원이 되는 본체를 일컫는다. 주역에 의하면 하늘과 땅을 비롯하여 천지 만물은 모두 음‚ 양 이원론으로 성립되었다고 한다. 즉‚ 태초에 태극이 있었고‚ 이 태극이 하나는 음으로 다른 하나는 양으로 발전되었다는 것이다. 삼태극은 하늘과 땅‚ 사람을 아울러 이르는데 삼재를 이루는 것을 나타낸 도형이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culture.go.kr
분류(장르)
미술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