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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문양] 주화둘레방석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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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물명
[한국의문양] 주화둘레방석문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4-10-31
분류(장르)
미술
요약정보
둘레방석은 우리나라 단청에서 각종 개판이나 계풍에 주로 장식되는 문양이다. ‘둘레방석’이라 함은 그 형상이 중심의 화문 둘레를 녹·황·먹실로 돌려 마무리한 것에서 나온 말이다. 둘레방석은 원래 『영조법식』 단청 문양 가운데 ‘마노지(瑪瑙地)’라는 문양에서 유래한 것이다. 마노는 보석의 일종으로 화산암의 공동 내에서 석영‚ 단백석‚ 옥수 등이 차례로 층을 이루면서 침전되어 생긴 것이다. 따라서 공동의 불규칙한 형태에 평행하게 줄무늬가 발달하는 것이 보통이다. 둥근 마노석을 단면으로 잘라 장식품으로 애용하는데 그 형상이 둘레방석과 매우 흡사하다. 특히 적·황·녹·흑색 등의 띠로 둘러진 단면의 가장자리는 그대로 단청 문양의 둘레방석에 응용되었음을 알 수 있다. 원래 마노는 불교의 칠보(七寶)에 속하는 것으로 귀중한 상징성을 담고 있다. 즉 마노는 다른 여섯 가지 보석과 함께 불교의 화엄장엄에서 빼놓을 수 없는 상서로운 보석이다. 따라서 마노무늬가 단청에 응용된 연유를 이러한 사실에서 찾을 수 있다. 주화는 꽃잎이 네 개인 형상으로 육색‚ 장단‚ 주홍으로 채색되기 때문에 ‘주화’라 부른다. 『영조법식』「오채편장·화문(華文)」편에 주화문에 대한 설명이 나오는데 ‘권두시체’라 하여 감의 꼭지를 소재로 도식화해 도안된 문양임을 알 수 있다. 당(唐)나라 때 단성식(段成式)이 지은 수필집 『유양잡조(酉陽雜俎)』에 “감나무는 첫째 나무가 장수하며‚ 둘째 그늘이 많고‚ 셋째 새가 둥지를 틀지 않으며‚ 넷째 벌레 먹지 않고‚ 다섯째 서리 맞아 붉게 물든 잎이 감상하여 즐길 만하며‚ 여섯째 열매가 달고 맛이 있으며‚ 일곱째 그 잎이 두툼하고 크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이와 같이 감나무는 장점이 다양해 모든 이가 좋아할 수 있는 과수이다. 따라서 감을 일에 비견하여 일이 잘되기를 기원하는 상징으로서 감 또는 감꼭지 도안을 즐겨 사용한 것이다. 특히 이 문양은 건축 단청에 많이 사용되었는데‚ 기원전 2세기 주(周)나라의 주공(周公)이 지은 것으로 전하는 중국 최초의 자전 『이아(爾雅)』의 주(註)에는 감나무에 대해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나무 가운데 뿌리가 단단한 것으로는 감나무가 으뜸이다. 세상에서 이것을 ‘시반’이라고 한다.” 이 말에는 ‘감나무의 지반이 견고하고 온당하다’는 의미가 함축되어 있다. 따라서 감꼭지 문양을 건축 단청에 도채(塗彩)하는 것은 그 건물의 지반이 견고하기를 기원하는 의미가 담겨 있는 것이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culture.go.kr
분류(장르)
미술
원문제공
원문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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