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한국의문양] 태극문

추천0 조회수 45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한국의문양] 태극문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4-10-31
분류(장르)
미술
요약정보
태극이라는 말은 세상천지가 개벽하기 이전의 상태로서 가장 근원이 되는 본체를 일컫는다. 주역에 의하면 하늘과 땅을 비롯하여 천지 만물은 모두 음‚ 양 이원론으로 성립되었다고 한다. 즉‚ 태초에 태극이 있었고‚ 이 태극이 하나는 음으로 다른 하나는 양으로 발전되었다는 것이다. 삼태극은 하늘과 땅‚ 사람을 아울러 이르는데‚ 삼재를 이루는 것을 나타낸 도형이라 하며 어쩔 때는 사태극무늬도 보인다. 태초에 우주가 생성될 때에 태극이 생기더니 이 태극이 둘로 갈라져 하나는 음이 되고 하나는 양이 되어 이 음‚ 양의 배합으로 하여 천지의 모든 것이 이루어지고 음‚ 양이 번화하여 모든 것이 변화‚ 생성되고 새로워져 발전과 번영을 영원히 계속 한다고 한다. 팔괘는 중국 상고 시대에 복희씨가 지었다는 여덟 가지의 패인데 주욕에서 자연계와 인사계의 모든 현상을 음양을 겹쳐서 여덟 가지의 상으로 나타낸 것이다. 음양을 이루는 최소 단위의 부호를 '효'라 한다. 양효를 표현하는 부호로 '-'를 사용한다. 양은 하늘을 근본으로 하고 음은 땅을 본체로 한다. 천지 창조의 과정에 있어서 하늘이 시초이므로 하나를 의미하는 '-'로 양을 표시하고 땅은 하늘 다음으로 둘째이므로 돌을 의미하는 '- -'로 음을 표시한다고 한다. 하나의 패를 만든 것은천‚ 지‚ 인의 삼재를 의미한 것이라 한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culture.go.kr
분류(장르)
미술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