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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문양] 청동소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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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물명
[한국의문양] 청동소종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4-10-31
분류(장르)
미술
요약정보
종은 불교 의식 때 장엄한 분위기를 내기 위하여 사용하는 도구 중 하나이다. 보통은 범종이라 하여 사찰의 종루에 걸어놓고 당목으로 쳐서 때를 알리거나 대중을 모을 때 사용하는 큰 종이다. 이것은 크기가 작은 소종으로 청동으로 만들었다. 종의 가장 윗부분의 천판에는 본래 음통(音筒)과 용모양의 고리인 용뉴(龍뉴)가 있었겠지만 현재 약간의 있었던 자국만 있고 결실된 상태이다. 종신(鐘身)에는 윗부분에 상대(上帶)가 있고‚ 아래에는 하대(下帶)가 있으며 상·하대에는 구슬이 연속적으로 늘어지는 구슬이음문과 꽃‚ 덩굴문으로 채워져 있다. 그 중간인 중대에 4개의 유곽과 당좌‚ 보살상이 배열되어 있다. 비천(飛?)은 천상을 나르는 선인(仙人)으로 즉 천인(?人)을 지칭한다. 천인이 하늘을 나는 모습을 묘사한 그림이나 문양이 곧 비천상 혹은 비천문인데 천인의 모습은 여러 민족의 각 지역에서 다양하게 볼 수 있으며 각 지역에 따라 다양하게 표현된다. 대체로 서방미술에서의 천인상은 등 뒤 양 어깨에 새날개(鳥翼)을 달고 있다. 불교 경전에서 보면 천인은 범어로 Apsara 또는 비천‚ 낙천(樂?)이라 하였는데 곧 천상의 요정들이다. 허공을 날아다니며 악기를 연주하고 하늘 꽃을 흩날리며 항상 즐거운 지경에 있지만 그 복이 다하면 쇠잔함의 괴로움이 생긴다고 하였다. 고구려 벽화고분 중 인물풍속도고분 및 사신도고분에서 천정벽화에 비천상이 그려져 있다. 대부분이 비천공양도(飛?供養像)와 꽃을 뿌리는 비천(散花飛?)으로 표현되었는데 이는 불교문화를 반영하는 것을 볼 수 있다. 통일신라시대에 나타나는 범종에는 종의 몸체 넓은 부분에 공간을 구획하고 그 양면의 당좌(撞座) 사이에 주악 비천상 또는 공양비천상을 생동감 넘치게 새겨 놓았다. 그러한 비천상은 고려‚ 조선시대 범종에서도 전통적으로 이어져 오지만 고려 중기 이후에는 상당히 추상화되는 경향도 보이고‚ 비천문 대신에 보살상‚ 여래상이 나타나기도 하며‚ 특히 비천상 주위에 생황‚ 젓대‚ 장고‚ 바라‚ 비파 등의 불가(佛家)를 상징하는 여덟 악기가 칠보처럼 둥실둥실 떠도는 모습을 새겨놓아 천상세계에 음악이 울려 퍼지는 모습을 표현하고 있다. 용은 모든 실제 동물과 상상 속 동물들의 능력과 장점을 취합하여 만들어낸 동물이다. 머리는 뱀의 모양을‚ 뿔은 사름‚ 눈은 귀신‚ 귀는 소‚ 목은 뱀‚ 배는 큰 조개‚ 비늘은 잉어‚ 발톱은 매‚ 발바닥은 호랑이를 닮았다고 한다. 용은 모든 자연현상을 주재하는 동물이다. 때문에 용은 만물 조화의 능력을 갖춘 신령스러운 영물‚ 권위의 상징‚ 그리고 사악한 것을 물리치는 힘과 수호의 능력을 갖춘 영험한 동물이었다. 민속을 통해서 보면‚ 홍수와 가뭄을 주재하는 수신으로서의 용‚ 바다에서 항해와 조업을 주재하는 해신으로서의 용‚ 사악한 것을 물리치고 복을 가져다주는 벽사 진경의 능력을 지닌 용이 있으며 불법(佛法)을 수호하는 호법신으로서의 용이 있다. 여기에서는 불법을 수호를 상징한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culture.go.kr
분류(장르)
미술
원문제공
원문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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