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한국의문양] 칠보문‚만자문

추천0 조회수 15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한국의문양] 칠보문‚만자문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4-10-31
분류(장르)
미술
요약정보
칠보문은 자손들에게 좋은 일이 많이 일어나 풍요로운 삶을 살고‚ 재앙을 물리치기를 기원하는 무늬이다. 칠보에는 복을 상징하는 전보(錢寶)‚ 다복을 상징하는 서각보(犀角寶)‚ 경사를 뜻하는 방승보(方勝寶)‚ 타고난 복과 벼슬의 녹을 상징하는 화보와 서보(書寶)‚ 장수를 상징하는 애엽보(艾葉寶)‚ 다복을 의미하는 경보(鏡寶)‚ 귀함을 상징하는 특경보(特磬寶)가 있다. 여기서는 화보가 쓰였는데‚ 화첩과 책의 모양을 도안화시킨 것이다.만(卍)자문은 본래 산스크리트어로 Swastika라 하여 '길상이 한데 모인 것'을 뜻한다. 원래 고대의 주술에 관한 부적이나 종교적인 표시로서 태양 혹은 불을 상징한다. 인도‚ 페르시아‚ 그리스 등에서도 나타나며 바라문교‚ 불교‚ 자이나교 등에서 사용했다. 불교에서는 그 문양이 석가모니의 가슴 부분에 나타나는 '상서로운 상'을 나타내는 표시로서 상징적인 의미로 사용되었지만 시대가 흘러감에 따라 그 뜻보다는 단순한 시각적‚ 관습적인 문양으로 쓰이게 되었다. 만(卍)자는 그 사방 끝이 종횡으로 펼쳐지며 계속 이어지기 때문에 무한하고 길다는 뜻을 지니고 있다. 각종 기물이나 건축의 장식에 널리 애용되었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culture.go.kr
분류(장르)
미술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