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위대한 회화의 시대:렘브란트와 17세기 네덜란드 회화』전 열려

추천0 조회수 658 다운로드 수 3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위대한 회화의 시대:렘브란트와 17세기 네덜란드 회화』전 열려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03-08-07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위대한 회화의 시대 : 렘브란트와 17세기 네덜란드 회화』전 열려 ------------------------------------------------------------------- 국립현대미술관(관장 吳光?)은『위대한 회화의 시대 : 렘브란트와 17세기 네덜란드 회화』전을 8월 15일부터 11월 9일까지 덕수궁미술관에서 개최한다. □ 전시 목적 □ 17세기는 네덜란드 회화가 미술사에서 큰 획을 그었던 시기였다. 외교‚ 경제‚ 문화 등 모든 분야에서 `황금시대`를 맞이하게 되면서 네덜란드에서는 다른 유럽국가와는 구분되는 사실적인 경향의 회화양식이 발전하였다. 이번 전시는 이러한 17세기 네덜란드 및 플랑드르 회화를 국내에 최초로 소개하는 전시이다. 네덜란드 최고의 천재 렘브란트Rembrandt van Rijn를 비롯하여 초상화의 대가 프란스 할스Frans Hals‚ 플랑드르 지역(현재 벨기에)의 페터 파울 루벤스Peter Paul Rubens‚ 안소니 반 다이크Anthony van Dyck 등의 거장 뿐만 아니라 미술사적으로 중요한 가치를 갖는 작가들의 작품이 대거 출품된다. 이번 전시는 하멜 표류 350주년을 기념하기 위하여 주한 네덜란드 대사의 주선으로 이루어졌다. 전시출품작이 소장되어 있는 마우리츠하위스Mauritshuis의 부관장이 2002년 덕수궁미술관을 방문한 후 미술관에 좋은 인상을 받고 전시의 가능성을 제안해 왔다. 그 후 여러 차례에 걸친 작품 선정 과정을 거쳐 총 44명의 작품 50점이 선정되었다. □ 17세기의 네덜란드 □ 이 당시 네덜란드는 스페인의 지배 하에 있었다. 네덜란드 북부 7주는 스페인의 지배에서 벗어나기 위하여 독립운동을 전개‚ 혁명을 이루어냈고‚ 반면에 카톨릭이 강하고 경제적으로 부유했던 남부 10주(플랑드르 지역)는 스페인의 치하에 있다가 후에 벨기에로 독립한다. 당시 네덜란드는 해상무역을 통하여 자유도시국가들이 경제적인 번영을 누렸고 그로 인한 경제적인 부가 왕이나 귀족이 아닌 시민계급에게로 돌아갔다. 그리고 다른 유럽지역에 비해 사상과 신앙의 자유가 존중되면서 많은 유럽인들이 모여들었고 네덜란드는 다양한 문화적인 영향을 흡수하게 된다. 또한 시민문화가 융성하는 등 여러 제반 여건이 변모한다. 이렇게 네덜란드는 17세기에 들어와 유럽에서 외교‚ 경제‚ 문화 등 모든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게 되는데‚ 이 시기를 `황금시대Golden Age`라고 부른다. □ 미술사적 배경 □ 카톨릭 지배가 우세했던 유럽사회에서는 실제 교회나 궁정의 후원으로 바로크의 궁정풍 문화가 유행하였다. 반면 프로테스탄트가 우세했던 네덜란드에서는 교회‚ 궁정‚ 귀족 계급의 문화적 후원이 줄어들었다. 그리고 시민들이 주 구매자가 되면서 일상적인 주제들이 선호되었다. 즉 네덜란드인들의 삶과 도시‚ 환경을 묘사하는 사실적인 경향의 정물화‚ 장르화(일상장면)‚ 풍경화 등이 인기를 누렸던 것이다. 또한 수요가 많아서 각 장르마다 다양하고 전문화된 화풍이 발전될 수 있었다. 가령 정물화에서도 아침식탁 정물‚ 꽃 정물‚ 바니타스(인생무상) 정물 등‚ 풍경화의 경우에도 해양화‚ 강풍경‚ 건축화 등으로 세분화되었다. 또한 하를렘‚ 델프트‚ 레이든‚ 헤이그‚ 암스테르담 등 각 도시마다 지방색을 살린 화풍들이 발전하고 있어 네덜란드 회화는 어느 나라와도 견줄 수 없는 높은 수준의 독창성과 질을 확보하게 되었다. 즉 다수의 천재가 배출되는 위대한 시민의 미술이 탄생하게 된 것이다. 그러면‚ 앞에서 언급한 사실주의 경향이란 어떤 것인가? 사실적으로 보이는 이 당시 회화들은 원래 화가에 의해 신중하게 재구성된 것으로 대부분 상징성을 내포하고 있었다. 즉 짧은 인생에 대한 암시라던가 검소하고 정숙한 삶에 대한 도덕적인 교훈을 제시하고 있는 것이다. 이번 전시 출품작에 담겨있는 풍부한 상징성은 관람객에게 많은 이야기와 즐거움을 전달할 것이다. □ 미술가의 사회적 지위 □ 이 당시 미술가들의 사회적 지위는 어떠했을까? 대체로 중류층에 속했다고.....나머지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조 하시기 바랍니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s://www.mmca.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