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집으로 돌아오는 어부 「화원별집」

추천0 조회수 31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집으로 돌아오는 어부 「화원별집」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0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이숭효(李崇孝)는 태어나고 죽은 연대가 알려져 있지 않다. 본관은 전주(全州)이고 자는 백달(伯達)로 이상좌(李上佐)의 아들이며‚ 이정(李楨)의 아버지이다. 허균(許筠)이 펴낸 『이정애사李楨哀辭』에 의하면 그가 요절하였기 때문에 아들 정을 그의 동생인 흥효(興孝)가 키웠다고 한다. 『동국문헌』화가편에 이숭효가 그림을 잘 그렸다고 전해진다. 낚싯대를 어깨에 메고 낚은 고기를 꿰어들고 돌아오는 늙은 어부의 모습을 그린 그림이다. 어깨 위로 맨 낚싯대가 화면을 사선으로 둘로 나누면서 화면에 긴장감을 주고 있다. 갈대가 나 있는 언덕은 생략된 느낌이고 세상을 달관한 듯한 어부의 모습이 초연하기만 하다. 활달한 필치와 흑백의 대비가 심한 먹의 사용을 특징으로 하여 절파풍(??風: 명대 절강지방 양식의 영향을 받았던 화가들의 화풍)의 영향을 엿볼 수 있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