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무신년의 궁중잔치

추천0 조회수 29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무신년의 궁중잔치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0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1. 인정전진하도(仁政殿陳賀圖) 2. 통명전진찬도(通明殿進饌圖) 3. 통명전야진찬도(通明殿?進饌圖) 4. 통명전헌종회작도(通明殿憲宗會酌圖) 1848년(헌종 14) 순원왕후의 육순과 신정왕후의 망오(望五: 41세)에 거행된 진찬례를 여덟 폭 병풍에 그린 이 그림은 궁궐 안에서의 성대한 의례와 연회를 담고 있다. 궁중행사를 여러 가지 모습으로 파악하게 해주는 이러한 궁중연회행사는 의례 절차를 적은 의주(儀註)와 세부사항을 기록한 절목(節目)에 맞게 진행하였다. 그리고 왕실가족‚ 조정의 신하‚ 백성들이 모두 평안하고 풍년이 들어 경제적으로 큰 어려움이 없을 때에 치러졌으며 흉년이나 가뭄이 들 때에는 비용 절약 차원에서 생략되기도 하였다. 대왕?왕대비?대왕대비의 생신과 왕의 등극 주년(登極周年)을 기념하여 그려진 궁궐진찬도(宮闕進饌圖)는 나라를 다스리는 도를 펴고 경로효친(敬老孝親) 사상을 통하여 정치적 안정을 꾀한 기록화로 볼 수 있다. 또한 각종 의례절차를 통한 공적 영역에서 벌어지는 행사‚ 국빈 대접을 위한 잔치에 필요한 각종 기물과 상징물‚ 악공의 연주에 맞춰 춤추는 인물들의 발빠른 움직임‚ 음식을 준비하는 모습‚ 상을 나르고 술잔을 올리는 하인들의 분주함 등 행사장 주변에서 엮어내는 다채로운 인물들의 장면이 있어 당대의 궁중 풍속화로서도 매우 중요하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