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먼나라의 생활(역사 부분)

추천0 조회수 104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먼나라의 생활(역사 부분)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사회생활을 중심으로 한 세계사를 교육하기 위한 중등학교 역사 교과서이다. <목차> Ⅰ. 먼나라 역사의 모두풀이 Ⅱ. 먼나라 역사의 새벽 Ⅲ. 그레시아 및 마케도니아의 성쇠와 그 문화 Ⅳ. 로오마의 흥망과 그문화 Ⅴ. 신흥 여러민족은 이동 활동 Ⅵ. 그리스도교와 십자군 및 아시아 민족의 유우롭 진출 Ⅶ. 증세 말기 여러나라의 모양 Ⅷ. 중세 사회 생활과 그 문화 Ⅸ. 유우롭의 새 기운 Ⅹ. 근세 유우롭 여러 나라의 발견‚ 사회생활 및 문화 ?. 최근세 유우롭 여러 나라의 큰 변동 ?. 최근세 여러 나라의 사회 생활과 그 문화 ⅩⅢ. 두차례의 세계대전 ⅩⅣ. 먼나라의 현상과 아시아와의 관계 <주요내용 및 특징> 사회생활을 중심으로‚ 인류 문화가 발전하여 온 경로와 여러 나라의 자취의 줄거리를 바로 인식하기 위해 편찬하였다. 과거의 사실을 현재와 연관시켜 연재의 당면 문제의 역사적 원인을 이해함으로써 해결의 정당한 인식과 정확한 판단력을 기르도록 하였으며‚ 본문은 내용을 구성할 때 서양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각 방면의 변천의 대강을 서술하였다. 고유명사는 줄을 그어 구분하였으며‚ 일부 단어는 한자나 영어를 괄호 안에 넣어 학습하는데 편리하도록 하였다. 역사에 대한 이해와 흥미를 더욱 깊게 하기 위하여 사진과 삽화‚ 지도‚ 통계를 많이 넣었다. 미군정 하의 학무국은 1945년 9월에 각 학교의 새로운 교과목 편제와 시간 배당을 발표하고‚ 국어 교육의 보급에 치중하였다. 이 시기 초등학교에서는 새로운 시민을 육성하기 위해 공민과를 신설하였고‚ 1946년 9월부터는 교육심의회(敎育審議會)에서 새로운 교과과정을 편성하여 교과목 중 사회생활과를 신설하였다. 교육심의회는 1946년 6월에 학제를 6‚6‚4제로 개혁하였다. 국민학교는 6년 의무교육과 수업료 폐지‚ 취학 연령을 6세부터 11세로 하였고‚ 중학교의 수업 연한은 3년‚ 고등 중학교는 6년으로 하였다. 사범학교는 3년제로 15세부터 17세까지를 대상으로 하였고‚ 실업 및 기술교육이 3년제의 실업 초급 중학교와 실업 고급 중학교 및 단기양성소 등을 통하여 실시되었다. 대학의 경우는 수업연한을 4년제로 함과 동시에 취학 연령을 만 18세부터 21세까지로 정하였다. 학무국은 1946년 11월 《교수요목(敎授要目)》을 발표함과 아울러 교과서 편찬사업에 주력하였다. 교수요목의 특색은 교과 지도 내용의 상세화‚ 분과주의 채택과 체계적 지도를 통한 지력 배양‚ 홍익인간의 이념에 의한 애국 애족 교육과 일제 잔재의 제거 등을 들 수 있다. 1949년 최초의 <교육법>이 마련되면서 6‚3‚3‚4제의 학제가 확립되었다. 국민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인 초등 보통 교육을 목적으로 한 초등학교의 수업 연한은 6년‚ 국민학교에서 받은 교육의 기초 위에 중등 보통 교육을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중학교의 수업 연한은 3년‚ 중학교에서 받은 교육의 기초 위에 고등 보통 교육과 전문교육을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고등학교의 수업연한은 3년이다. 또한 학령을 초과하였거나 정규학교에서 교육을 받을 수 없는 아동을 위하여 공민학교(公民學校)와 고등 공민학교를 설치하였고‚ 초급 기술 교육을 위한 기술학교와 고등 기술학교 제도를 두었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