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중등과학 I-1

추천0 조회수 40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중등과학 I-1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자연을 관찰하고 실험하며‚ 자연의 법칙을 발견하고‚ 문화생활에 과학을 응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편찬한 교과서이다. <목차> 단원 Ⅰ. 계절이나 천기는 우리에게 어떻게 영향을 주나? 1. 계절변화에 따라서 땅 위에는 어떠한 변화를 볼 수 있나? 2. 바람은 어떻게 부나? 3. 대기 중에서 물은 어떻게 형상을 변하나? 4. 천기는 어떻게 변하는가? 5. 계절에 따라서 우리들의 생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나? 단원 Ⅱ. 물과 공기는 우리의 생활과 어떠한 관계가 있나? 1. 어떤 물이 음료수로 적당할까? 2. 공기나 물은 어떠한 성질이 있나? 3. 사람은 물을 어떻게 쓰고 있나? 4. 사람과 생물은 공기를 어떻게 쓰고 있나? 5. 바다는 우리와 어떠한 관계가 있나? 단원 Ⅲ. 땅 껍질은 어떻게 되었나? 또 우리의 생활과 어떤 관계가 있나? 1. 공기와 물은 지구의 표면을 어떻게 변화시키나? 2. 화산과 지진은 우리에게 무엇을 알려주나? 3. 산은 어떻게 하여 생겼나? 4. 땅 껍질은 무엇으로 되었나? 5. 흙은 우리의 생활과 어떠한 관계가 있나? 6. 지구의 역사는 무엇으로 알 수 있나? 단원 Ⅳ. 천체는 우리들의 생활과 어떠한 관계가 있나? 1. 태양은 우리에게 어떠한 혜택을 주나? 2. 지구 가까운 곳에 어떠한 천체가 있나? 3. 항성의 세계는 어떻게 관찰하나? 4. 항성의 세계는 어디까지 계속되나? 5. 지구의 자전과 공전은 우리의 생활에 어떠한 영향을 주나? <주요내용 및 특징> 총 5단원 21개의 소단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교육과정상으로는 2차 교육과정에 속한다. 중학생들에게 과학 하는 태도와 방법을 지도하고자 편찬되었으며‚ 과학을 공부함으로써 우리의 생활을 더욱 편리하게 하고‚ 국가와 민족을 발전시킬 의무를 이행하기 위함이다. 매 단원의 앞부분에는 학습목표를 제시하고 있으며‚ 단원의 마지막에는 ‘문제’를 두어 학습한 내용을 복습할 수 있도록 했다. 그 외에도 물음과 실험방법‚ 주(註)를 기술하여 학습자 스스로 공부할 수 있도록 했다. 내용의 이해 및 설명을 위해 표‚ 통계‚ 사진‚ 삽화 등을 함께 수록하고 있다. 1963년 2월에 공포한 교육과정은 종전에 <시간배당 기준령>과 교과과정을 별도로 제정하였던 것을 묶어서 각 급 학교 교육과정으로 호칭하게 되었다. 이 교육과정에서는 자주성‚ 생산성‚ 유용성‚ 지역성을 강조하였고‚ 단편적인 지식 중심의 종래 교육에서 탈피하여 아동의 경험과 흥미 등을 중시한 생활중심 교육과정을 강조하였다. 이에 따라 실과 교육‚ 과학기술 교육을 강조하였고 모든 교과를 통하여 생산성의 향상을 의도하였으며 또한 반공‚ 도덕 활동이 하나의 기본 구성 영역으로 포함되었다. 1968년에는 <국민교육헌장>의 공포‚ 중학교 무시험 진학제도의 추진과 더불어 교육 내용의 개선에 주력하였고‚ 한글 전용에 따른 정부 시책과 <국민교육헌장>의 이념 구현 및 시대적 요구에 적응하기 위하여 국어‚ 사회‚ 실업‚ 가정‚ 미술‚ 반공‚ 도덕‚ 특별활동의 영역에서 부분적인 개정을 하였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