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신편 중등글짓기 1

추천0 조회수 72 다운로드 수 2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신편 중등글짓기 1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국어의 학습과정 가운데 쓰기에 관한 교육을 하기 위해 편찬한 교과서이다. <목차> 1. 표현과 작문 2. 자기가 만족할 때까지 3. 어떻게 쓸가? 4. 기사문(記事文) 5. 감상문(感?文) 6. 설명문(說明文) 7. 편지 8. 일기(日記) 9. 서식(書式) 10. 문집(文集) 예문 감상문 참고 차례 (예 문) 꿈 (감상문) 우리 배움터 (예 문) 소리 (감상문) 대한의 맥박 (참 고) 부호표 (예 문) 친애하는 여러분에게 (감상문) 병든 해바라기 (참 고) 회의‚ 강연 내용을 적기(摘記)하는 법 (예 문) 거미 (감상문) 미륵 있는 마을 (예 문) 새 (감상문) 어린이 예찬 (예 문) 보통 식물의 표본 만드는 법 (예 문) 일식(日蝕) (감상문) 무궁화 (예 문) 할머님께 (예 문) B군에게 (감상문) 영동을 지나며 (예 문) 일기 (감상문) 일기 (참 고) 원고지 쓰는 법 (예 문) 결석 신고 쓰는 법 (예 문) 결석 원서 쓰는 법 (예 문) 원고 쓰는 법 (감상문) 다듬이(시조‚ 時調) (감상문) 귀뚜라미(시조‚ 時調) (감상문) 가을(시조‚ 時調) (감상문) 십이폭(시조‚ 時調) (감상문) 충무공 비문 <주요내용 및 특징> 단원마다 그 단원에서 배울 것에 대한 요령과 주의 등을 설명하고 그 다음에는 그를 기초로 하여 국어 학습 과정에서 쓰기 부분을 제시하고 끝으로 그에 필요한 “예문”‚ “참고”‚ “감상문” 등을 첨가하여 국어 학습 과정에서 쓰기 부분을 보충‚ 심화하였다. 고유명사에는 밑줄을 그어 구분이 가도록 했다. 1954년 4월 20일 문교부령 제35호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사범학교 교육과정 시간배당 기준령(國民學校‚ 中學校‚ 高等學校‚ 師範學校 敎育課程 時間配當 基準令)>과 1955년 8월 1일의 문교부령 제44호 <국민 학교 교과과정(國民學校 敎科課程)>‚ 제45호 <중학교 교과과정(中學校 敎科課程)>‚ 제46호 <고등학교 및 사범학교 교과과정(高等學校 및 師範學校 敎科課程)>에 따라 학교 교육과정의 기틀이 마련되었다. 각 학교의 교육과정 시간 배당 기준은 교과별 연간 시간을 최저와 최고의 시간 기준으로 표시하여 지역별‚ 학교별 여건에 맞게 운영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교육과정을 학교의 지도하에 학생이 하는 모든 경험이라고 보고‚ 교과목의 학습과 그 밖의 학교 학습활동을 같은 비중으로 보았다. 그 밖에도 사회생활과를 중학교까지 설치하고‚ 초‚ 중학교의 이과를 자연 혹은 과학으로 바꾸어 광역형 교육과정 운영방식을 도입하였으며‚ 실업 교과의 비중을 강화하였다. 이러한 교육과정의 정신에 따라 1955년에는 국정교과서‚ 검정교과서‚ 인정교과서가 편찬‚ 발간되었고 검인정 규정에 관한 세부 지침이 작성‚ 배포되었다. 또한 1955년부터 연차적으로 개편 또는 신규 편찬에 착수하여‚ 1958년까지 사회생활부도 및 고등 국어 3학년용을 제외한 모든 국정교과서의 편찬을 완료하였다. 이때 편찬을 완료한 국정교과서는 총 96종이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