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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청자철화당초문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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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물명
분청자철화당초문호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아가리가 넓고 목이 짧으며 몸통이 둥근 저장 용기. <발달과정/역사> 분청사기란 말은 1930년대 고유섭(高裕燮:1904 - 1944)이 당시 일본인들이 사용하던 ‘미시마(三島)’ 라는 용어에 반대하여 새롭게 지은 ‘분장회청사기(粉粧灰靑沙器)’ 의 약칭(略稱)이다. 퇴락한 상감청자(象嵌靑瓷)에 연원을 두고 14세기 후반부터 제작되기 시작하여 조선왕조의 기반이 닦이는 세종연간(1419-1450) 전후에 그릇의 질(質)이나 형태 및 무늬의 종류‚ 무늬를 넣는 기법(施文技法) 등이 크게 발전 ·세련되어 절정을 이루며 조선 도자공예의 독특한 아름다움을 보이게 된다. 그러나 15세기 후반부터 경기 광주 일대에 백자(白瓷)를 생산하는 관요(官窯)가 운영되면서 왕실과 관아에서 필요로 하는 자기의 공급을 광주분원(廣州分院)에서 맡게 되자 관장제수공업체(官匠制手工業體)로서 국가의 보호를 받지 못하게 된 분청사기의 생산은 점점 소규모화 되었고‚ 민간용을 주로 생산하게 되었다. 중앙관요의 영향이 지방으로 한층 파급되면서 백자의 생산이 계속 증가되자 16세기 중엽 이후에는 분청사기의 생산이 급격히 줄어들었고‚ 임진왜란 이후에는 백자가 조선시대 도자기의 주류가 되었다. 분청자는 그릇 표면에 백토를 분장하는 방식에 따라 상감(象嵌)‚ 인화(印花)‚ 조화(彫花)‚ 박지(剝地)‚ 철화(鐵畵)‚ 귀얄‚ 담금(덤벙) 분청으로 구분되는 데‚ 상감과 인화기법은 발생초기에 주로 사용되었다. 분청자의 특징은 청자나 백자에서는 볼 수 없는 자유분방하고 활력이 넘치는 실용적인 형태와 다양한 분장기법(粉粧技法)‚ 그리고 의미와 특성을 살리면서도 때로는 대담하게 생략‚ 변형시켜 재구성한 무늬에 있다. 이러한 특징은 지방마다 독특하게 전개되는 양상을 보인다. 특히 백토를 바르고 그 위에 철화 안료를 이용하여 그림을 그려 넣는 철화분청자의 특징은 자유롭고 생동감 넘치는 문양이라 할 수 있다. 계룡산 인근에서 주로 만들어지던 이러한 종류의 그릇은 그 태토 또한 특정한 기준에 얽매여있지 않아 잡물도 많고 기포현상도 일어나며 포함하고 있는 철분으로 인하여 탁한 발색을 내기도 하지만 그 만듦새가 매우 자연스러워 가끔은 선기(仙氣)까지 느껴질 때가 있다. <일반적인 형태와 특징> 구연을 밖으로 짧게 꺾어 잡아 전으로 처리한 작은 단지이다. 물레를 사용했으나 좌우 대칭이 약간 틀어져 있으며 굽의 깎음새 또한 거칠어 접지면(接地面)이 일정하지 않다. 기형은 중간부분이 가장 넓은 긴 타원형으로 동체 상부와 구연에 백토분장을 한 후 그 위에 철화로 과감하게 당초문을 그려 넣었다. 태토 속에 들어있던 철분이 반점의 형태로 드러나고 분장한 백토는 부분적으로 박락되었으며 매우 가볍다. <참고문헌> 강인희‚《한국식생활사》‚ 삼영사‚ 1995. 강경숙‚《분청사기연구》‚ 일지사‚ 1986. 윤용이‚《한국도자사연구》‚ 문예출판사‚ 1993. 호암미술관‚《분청사기 명품전》Ⅱ‚ 2001. 한국고고미술연구소‚《한국고고학개정용어집》‚ 1984. 한국학중앙연구원‚《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2005.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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