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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청자철화당초문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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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물명
분청자철화당초문병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분청자로 제작하고 철화(鐵畵)를 그려 넣은 아가리가 좁고 목이 길며 몸통이 긴 기형으로 주로 액체를 담는 용기. <발달과정/역사> 식기로서의 병은 삼국시대 이후부터 제작되기 시작하였는데 도자 기형 중에서 가장 큰 발전을 하며 다양한 형태로 계속 제작되었다. 병은 사용하는 용도에 따라서 형태가 달라지면서 종류가 다양해지고 형상의 대소(?小)와 용도에 의하여 각기 독특한 형태로 발전하였다. 용도에 따라 크게 주병(酒甁)‚ 장병(醬甁)‚ 유병(油甁)‚ 수병(水甁)‚ 화병(花甁)‚ 기타 용도의 병으로 나눌 수가 있다. 분청사기란 말은 1930년대 고유섭(高裕燮:1904 - 1944)이 당시 일본인들이 사용하던 ‘미시마(三島)’ 라는 용어에 반대하여 새롭게 지은 ‘분장회청사기(粉粧灰靑沙器)’ 의 약칭(略稱)이다. 퇴락한 상감청자(象嵌靑瓷)에 연원을 두고 14세기 후반부터 제작되기 시작하여 조선왕조의 기반이 닦이는 세종연간(1419-1450) 전후에 그릇의 질(質)이나 형태 및 무늬의 종류‚ 무늬를 넣는 기법(施文技法) 등이 크게 발전 ·세련되어 절정을 이루며 조선 도자공예의 독특한 아름다움을 보이게 된다. 그러나 15세기 후반부터 경기 광주 일대에 백자(白瓷)를 생산하는 관요(官窯)가 운영되면서 왕실과 관아에서 필요로 하는 자기의 공급을 광주분원(廣州分院)에서 맡게 되자 관장제수공업체(官匠制手工業體)로서 국가의 보호를 받지 못하게 된 분청사기의 생산은 점점 소규모화 되었고‚ 민간용을 주로 생산하게 되었다. 중앙관요의 영향이 지방으로 한층 파급되면서 백자의 생산이 계속 증가되자 16세기 중엽 이후에는 분청사기의 생산이 급격히 줄어들었고‚ 임진왜란 이후에는 백자가 조선시대 도자기의 주류가 되었다. 분청자는 그릇 표면에 백토를 분장하는 방식에 따라 상감(象嵌)‚ 인화(印花)‚ 조화(彫花)‚ 박지(剝地)‚ 철화(鐵畵)‚ 귀얄‚ 담금(덤벙) 분청으로 구분되는 데‚ 상감과 인화기법은 발생초기에 주로 사용되었다. 분청자의 특징은 청자나 백자에서는 볼 수 없는 자유분방하고 활력이 넘치는 실용적인 형태와 다양한 분장기법(粉粧技法)‚ 그리고 의미와 특성을 살리면서도 때로는 대담하게 생략‚ 변형시켜 재구성한 무늬에 있다. 이러한 특징은 지방마다 독특하게 전개되는 양상을 보인다. <일반적 형태 및 특징> 구연은 넓고 두툼하여 둥글게 말아지며 외반(?反)한다. 짧은 목의 아래에 최대복경(最?腹徑)을 두는 긴 동체를 지닌 병이다. 외면에는 목에서 동체 하단까지만 귀얄을 이용하여 백토분장을 하고‚ 목부분과 동체에 3줄의 선문대(線紋帶)를 돌려 공간을 구획하고‚ 2-3번째 선(線) 사이에 넓게 큰 당초문(唐草紋)을 세련된 솜씨로 그려 넣었다. 내면과 굽에는 유약이 시유하지 않아 회청색의 태토가 드러나 있으며 접지면(接地面)은 넓다. <참고문헌> 渚川巧‚ 정명호 역‚《조선도자명고》‚ 경인문화사‚ 1991. 윤용이‚《한국도자사연구》 문예출판사‚ 1993. 명지대학교박물관‚《박물관도록》‚1996. 한국학중앙연구원‚《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2005.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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