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법주사팔상전탑지

추천0 조회수 38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법주사팔상전탑지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법주사 팔상전 사리장엄구는 충청북도 보은군 법주사 팔상전에서 발견된 조선시대의 사리장엄구이다. 이 사리장엄구는 1968년 9월 팔상전을 해체 수리하던 중 심초석(心礎石)에 있던 사각형의 2단 사리공(舍利孔)안에서 원형 그대로 발견되었다. 사리공 안에서는 네 벽과 위를 덮었던 동판(銅版)이 5매(枚) 발견되었는데‚ 명문이 새겨져 있어 팔상전의 건립 경위를 알게 되었다. 그리고 사리공 바닥에서는 비단보자기로 싼 대리석 합이 있었고‚ 그 안에는 비단보자기에 싸인 은제 사리합이 놓여 있었다. 합을 쌌던 보자기에는 한글이 섞인 축원문(祝願文)이 묵서로 쓰여 있었으나 상태가 좋지 않아 완전한 해독은 불가능하다. 동판에는 만력24년정유9월일왜인진소(萬曆二十四年丁酉九九月日倭人盡燒)‚ 을사년3월일염구일상고주입주(乙巳年三月日念九日上高柱立柱)‚ 조선국승대장유정비구(朝鮮國僧?將裕?比丘) 등의 글이 남아 있다. 이 기록으로 미루어 보아 법주사 팔상전은 임진왜란 중이던 1597년 왜군들에 의해 불타버린 1605년(선조 38)에 승대장 유정이 새롭게 세운 것임을 알 수 있다. 이 탑지는 동판으로 앞뒷면에 모두 명문이 있다. 동판 안쪽 면 供養?施主 □命(공양대시주 □명) 布施?施主 成希春兩主(포시대시주 성희춘양주) 琉璃?施主 ?承億兩主(유리대시주 강승억양주) 舍利桐施主 梁希忠兩主(사리동시주 양희충양주) 表債?施主 金責□(표채대시주 김책□) 동판 바깥 면 成造?施主 鄭□伊兩主(성조대시주 정□이양주) 供養?施主 李順良?酒(공양대시주 이순양양주) 高柱?施主 正云比丘(고주대시주 정운비구) 林木?施主 朴千仁兩主(임목대시주 박천인양주) 高柱?施主 主日庵比丘(고주대시주 주일암비구) 林木?施主 韓莫同?酒(임목대시주 한막동양주) 末醬?施主 鄭?右兩主(말장대시주 정덕우양주) ?正比丘(묘정비구)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