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선조어필

추천0 조회수 50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선조어필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글씨는 송나라 소옹(邵雍)의 청야음(??吟) 수연(首聯) “월도 청심처 풍래수면시(月到 ?心處風來水面時)”와 역시 동인의 작 “천청적무음 창창하시처심 비고역비원 도지재인심(?廳寂無音 蒼蒼何處尋 非高亦非遠 都只在人心)”의 오언절구를 썼는데‚ 끝에 “白”자가 더 있고‚ 자확에 가려 알 수 없는 글자가 더 있다. 또한 자행이 어긋났고‚ 지면(紙面) 자간(字間)에 자경(字徑) 1cm정도의 해서로 쓴 “□□□壹□□□□受爲?事 萬曆三十年二月初九日 郞廳權知承文院副正字臣朴孝男“라 수결이 나타나 있어‚ 이 글씨가 한 작품으로서 쓴 것이 아닌 듯 하다. 만력 30년은 선조 35년이요‚ 박효남은 선조 34년에 무년문과에 을과로 급제하고 권지 승문원부정자가 되었던 문신이므로‚ 단정은 어려우나 이 글씨가 그 무렵에 쓰인 것으로 추정된다. 글씨의 크기는 자경이 약 9cm정도의 해서로‚ 서법에 충실하고 필획에 힘이 넘쳐 유학을 장려하고 서화에 능했던 왕의 필치와 기운이 생동하고 있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