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취봉당 진영

추천0 조회수 23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취봉당 진영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이 진영은 취봉당 선윤의 영정이다. 주인공은 등걸이 있는 좌식의자에 앉아 석장과 염주를 쥐고 있다. 얼굴과 손은 피부색에 가까운 색으로 채색하고 이목구비의 표현이나 주름을 묘사한 선의 사용이 강약을 강조하여 사실성이 뛰어나다. 큰 얼굴에 단단한 아래턱‚ 짧고 굵은 목 등 매우 다부지고 건장한 체격의 신체조건을 갖추고 있다. 이처럼 진영은 실재인물을 다룬 그림이니 만큼 그림을 통해 주인공의 풍채‚ 신체적 특징‚ 이미지를 통해 배어나오는 성격 등 인물의 다양한 면들을 추구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여기에 그린 사람의 개인적인 표현상 특징과 인물의 특징을 잡아나가는 자신만의 개성이 드러나 회화작품으로서의 감상에도 각별한 묘미가 있다. 얼굴의 섬세한 표현과 달리 의복은 짙은 군청색의 승기지와 붉은색 가사로 원색이 대비를 이루면서 선묘만으로 옷의 윤곽과 주름을 나타내었을 뿐 단순하게 처리하였다. 이 그림의 가장 장식성이 강하고 화려한 부분은 고승이 기대어 앉아있는 의자 등받이 가장자리에 그려진 꽃문양이다. 전체적인 분위기와 이질감을 주는 요소이기도 하지만 짙은 색의 배경에서 밝으면서 조밀한 꽃 형태가 화면에 활력을 주고 있다. 화면의 오른쪽 상단 가장자리에 ‘선교양종취봉당대선사선윤진영(禪敎兩宗翠峯堂?禪師善閏眞影’)이라는 방제가 적혀있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