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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조나한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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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물명
소조나한상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나한은 불교에서 수행을 통하여 온갖 번뇌를 끊고 궁극적으로 깨달음을 얻어 세상 사람들로부터 공양을 받을 만한 모든 공덕을 갖춘 성자이다. 응공(應供)‚ 응진(應眞)‚ 살적(殺賊)이라고도 한다. 소승불교에서 수행의 가장 높은 지위인 아라한과를 얻은 자로서 부처가 열반했을 때 그 법을 전수받아 지키는 수행자의 역할을 한다. 처음에는 부처에게 직접 설법을 들은 불제자를 뜻하였으나 점차 일정한 수행을 쌓고 덕을 갖추게 되면 나한으로 불려져 많은 사람들로부터 공양과 공경을 받게 되었다. 나한을 조각으로 표현한 것으로 좁게는 16나한‚ 18나한‚ 5백나한상을 말하며‚ 넓게는 조사상(祖師像) 및 모든 스님형태의 인물상을 함께 일컫기도 한다. 실재의 인물이었던 조사들과는 달리 16나한?5백나한상 들은 다분히 설화적인 인물로 각 존상의 특징을 지니게 되는데‚ 해학성이 높은 인간적인 모습을 지니고 있다. 소조상은 점토로 만든 상으로 니상 또는 소상이라고도 한다. 재료가 풍부하여 어느 지역에서나 흔히 볼 수 있다. 이 상은 조선말기의 소조나한상으로 관악산 삼막사에서 이전해 온 상이다. 발이 조금 파손되었고‚ 채색만 군데군데 벗겨졌을 뿐 온전하게 남아있다. 깎은 머리에 큰 코‚ 살이 오른 볼 등 세속적인 얼굴 모습이고‚ 초록색 가사로 몸 전체를 덮고 있다. 가사의 옷주름은 길게 선각으로 자연스럽게 흘러내린다. 자세는 좌우가 분명치 않은 한쪽 다리를 세우고‚ 그 위에 양 손목을 포개고 있다. 뒷면은 별다른 장식은 없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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