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납석제소탑

추천0 조회수 15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납석제소탑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납석제 소탑은 통일신라시대 조탑경인 무구정광대다라니경의 법식에 따라 석탑에 넣었던 소형의 탑을 말한다. 무구정광대다라니경은 중국 당에서 7047년에 한역이 된 것으로 1966년 불국사 석가탑 보수공사 중 2층 탑신부에서 발견된 세계 최초의 목판권자본이다. 무구정경은 도화라국(都貨邏國)의 승려 미타산이 한역한 것으로 우리나라에는 706년에 이전에 전해져 통일신라시대 석탑의 조탑경(造塔經)의 역할을 하였다. 무구정경은 근본다라니(根本陀羅尼)‚ 상륜탱다라니(相輪?陀羅尼)‚ 수조불탑다라니(修造佛塔陀羅尼)‚ 자심인다라니(自心印陀羅尼)가 중심이 되고 있고‚ 전체적으로 조탑(造塔)이나 수조불탑(修造佛塔)에 대한 종교적 내실과 현세 이익적인 사상이 깔려 있다. 이 조탑경의 보급으로 통일신라시대에는 탑 속에 소탑을 공양하는 것이 유행하였고‚ 탑의 기단부나 탑신에 77기 또는 99기의 소납을 안치하게 되었다. 이 납석제 소탑은 강원도 선림원지 3층 석탑 내에서 발견된 것으로. 통일신라시대 전형석탑의 양식을 하고 있다. 이 소탑은 2층 기단과 3층 탑신‚ 보주형의 상륜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기단의 높이가 탑신보다 높게 되어 있다. 소탑의 밑면에는 작은 구멍이 뚫려 있는데‚ 이것은 법사리(法舍利)인 다라니경을 넣었던 사리공으로 짐작 된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