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화문연목와

추천0 조회수 12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화문연목와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연목와(椽木瓦)는 둥글고 긴 연목 끝에 사용되는 기와로 수키와가 부착되지 않은 수막새와 거의 유사한 원형의 기와이다. 그러나 연목기와는 주연부가 생략되어 있으며 중심에 위치하고 있는 자방에 못구명이 뚫려있다. 못구멍은 원형과 방형으로 뚫려 있는데 방형의 못구멍이 많은 편이다. 연목기와는 삼국시대부터 제작되어 사용되어 왔는데 백제시대에 특히 성행하였으며 통일신라시대를 거쳐 고려시대까지 계속 사용되었다. 연목와에 새겨진 문양은 연꽃‚ 보상화‚ 귀목 등으로 당시에 함께 제작된 수막새의 무늬와 거의 일치하고 있다. 이 연목와는 충남 부여 금강사지에서 출토된 연질의 화문연목와이다. 절반가량이 결실되었다. 바탕흙은 회백색으로 모래알갱이가 섞여있다. 중앙 자방은 꽃문양으로 표현되어 약간 돌출되었으며 가운데 방형의 못구멍이 뚫려있다. 자방 주위에는 꽃문양의 대가 돌려있고‚ 불규칙한 문양이 원형으로 배열되어 있다. 주연부는 돋아 있지 않고 평면인데‚ 한 줄의 원이 돌려져 주연부를 구획하여 주고 있다. 표면은 물손질 되어 있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