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수우각

추천0 조회수 66 다운로드 수 1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수우각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소목 솟과의 포유류. 학명 Bubalus bubalis 분류 소목 솟과 생활방식 무리를 지어 아침·저녁에 먹이를 찾아다님‚ 번식기에 수컷이 많은 암컷을 거느림 크기 몸길이 2.4∼2.8m‚ 어깨높이 약 1.6∼1.9m‚ 몸무게 800∼1‚200㎏ 체색 회색을 띤 검은색 생식 임신기간 10∼11개월‚ 보통 1마리 낳음 서식장소 강이나 호수 주변 분포지역 아시아와 유럽의 남부‚ 북아프리카‚ 오스트레일리아 몸길이 2.4∼2.8m‚ 어깨높이 약 1.6∼1.9m‚ 몸무게 800∼1‚200㎏이다. 아시아물소라고도 한다. 가축화된 것은 약간 소형이다. 머리는 비교적 길고‚ 앞머리 부분은 높다. 뿔은 암컷에게도 있으며‚ 단면이 삼각형으로 윗면은 편평하고 뚜렷한 가로 융기가 있다. 뿔은 수평으로 밖을 향하면서 안쪽 위로 향하며‚ 길이는 굴곡을 따라 2m나 된다. 털은 짧고 거칠며‚ 늙은 소는 거의 피부가 밖으로 드러나 있다. 몸빛깔은 회색을 띤 검은색이다. 강이나 호수 주변에 무리를 지어 아침·저녁으로 먹이를 찾아다니며‚ 낮에는 풀이 무성한 곳에서 되새김질을 하면서 지낸다. 진흙탕 목욕과 미역감기를 즐긴다. 무리는 암컷과 새끼들이 중심이 되며‚ 수컷은 단독이나 작은 무리로서 주변을 서성거린다. 번식기에는 수컷이 많은 암컷을 거느린다. 임신기간은 10∼11개월이며‚ 보통 1마리의 새끼를 낳는다. 원산지는 인도이다. 가축화된 것은 아시아와 유럽의 남부‚ 북아프리카‚ 오스트레일리아 등 아열대 및 열대 지방에서 널리 사육되고 있다. 오스트레일리아의 북부 지방에서는 이것이 다시 야생화된 것이 알려져 있다. 근연종인 민도로물소(타마라오: B. mindorensis)는 필리핀 민도로섬에 분포하는데‚ 산림·초원·죽림 등에서 단독 또는 가족 단위의 작은 집단을 이루어 서식하고 있다. 물소를 닮았으나 몸집이 훨씬 작아 어깨높이 약 105㎝‚ 뿔 길이 35∼50㎝에 지나지 않는다. 몸빛깔은 회색을 띤 검은색이며‚ 눈밑·목·목밑·발굽 등에 흰 무늬가 있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