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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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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물명
무신도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무속신앙(巫俗信仰)에서 섬기고 있는 신들을 그린 그림. <유래 및 발달과정> 무신도의 역사적 증거는 이규보의 『동국이상국집(東國李相國集)』 노무편(老巫篇)에서 찾을 수 있다. "벽에는 울긋불긋 신상을 그려놓고‚ 칠원과 구요는 액자에 그려 붙였다."라는 구절은 원색으로 그려진 무신도의 모습을 짐작하게 한다. 또한 조선 후기 이규경의 『오주연문장전산고(五?衍文長箋散稿)』를 보면‚ 목멱산 잠두봉 국사당(木覓山 簪頭峯 國師堂)에는 고려 공민왕‚ 본조 무학(無學)‚ 나옹(懶翁)‚ 두신(痘神)‚ 지공상(指空像) 등의 신상이 걸려 있다고 했는데‚ 무신상의 흔적이 뚜렷하다. 무신도의 제작방법은 발이 고운 무명바닥에 신상을 그린다. 사용되는 천은 당목이 주로 쓰이고‚ 이따금 한지를 쓰기도 한다. 무신도의 크기는 일정하여 가로 60Cm‚ 세로 110Cm 정도가 보통이고‚ 이보다 크거나 작은 경우도 있다. 채색은 적‚ 홍‚ 청색의 원색이 기본이고‚ 여기에 백‚ 흑‚ 녹색이 첨가된다. 무신도의 제작자는 사찰에서 탱화를 그리는 금어(金魚)로 추정된다. 이러한 사실은 무당의 증언‚ 금어의 증언을 통해 확인된다. 그래서 무신도와 불화는 여러모로 유사한 면모를 지니나 서로 다른 특징은 무신도는 무속에서 신앙되는 초상인 점에 반하여 탱화는 불교와 관련된 내용을 그리는 것이다. 무신도는 무가(巫歌)‚ 무복(巫服) 등과 더불어 무속신에 대한 관념을 파악하는 데에 긴요한 자료이다. 회화사상으로 종교화라는 한계를 지녔으면서도 우리의 종교‚ 신화‚ 예술을 용해시킨 예술품이며 불교‚ 도교‚ 무속의 문화사적인 복합을 파악하는 데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자료이다. <일반적 형태 및 특징> 무속신중도(巫俗神衆圖)로‚ 전체적으로 황색바탕에 흰 구름을 배경으로 화면 상단 좌측의 위태천(韋??)은 화려한 관에 두광을 하고 있다. 위태천의 좌측으로 머리에 달을 둔 일월신장(日月神將)을 두고‚ 그 옆에 보살이 합장하고 있다. 보살의 옆에는 복숭아를 든 시녀가 있다. 화면의 하단에는 검과 창을 들고 무장한 여러 신장(神將)들이 둘러싸고 있다. 그 사이에 산삼을 든 산신이 있다. 화면 최하단 중앙에는 화기(畵記)를 기입할 수 있는 공간을 두었다. <참고문헌> 한국정신문화연구원‚『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1992. 김원룡 감수‚『한국미술문화의 이해』‚ 예경‚ 1994.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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