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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베트 탕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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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물명
티베트 탕카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주로 면직물 위에 그린 티베트 불화(佛畵). <유래 및 발달과정> 티베트의 탱화(幀畵)로‚ 주로 면직물 위에 그린 후 족자로 만들어 사용했다. `탱`은 `틀에 그림을 붙이는 것`‚ `걸개`‚ `서화를 세는 단위` 등을 뜻한다. 그림을 말아 올릴 수 있도록 밑단에 대나무 막대를 붙였다. 사원의 벽이나 본당의 정면에 걸어 승려나 신도들의 일상 예배에 사용하거나‚ 종교 행렬에 들고나가기도 하며‚ 설법을 도해(圖解)하는 데 쓰이기도 한다. 그러나 근본적인 목적은 명상을 돕는 데에 있다. 탕카는 기록상으로 7세기 송첸감뽀왕 때 처음 만들어졌다고 하지만 보편화가 이루어진 것은 원나라 때였다고 본다. 현존하는 것은 17-19세기에 제작된 것이 많다. 탕카의 종류는 재질에 따라 그림으로 된 것과‚ 화포[亞麻布‚ 綿布 (아마포‚ 면포)] 위에 수(繡)를 놓거나 오색 천으로 붙이는 것(꿔탕)으로 구분된다. 또한 형식에 따라 몇 가지 형태로 나타난다. 첫 번째는 만다라 형식을 취한 것으로 힌두교의 얀트라(yantra: 특수한 도형)에 가까운 기하학적인 모양 가운데 존상(尊像)을 작게 묘사한 것이다. 두 번째는 존상을 중심으로 그린 것이다. 티베트 불교에서 유명한 불보살(佛菩薩)‚ 명왕(明?) 등을 중앙에 크게 그리고‚ 그에 관계된 여러 존상을 그 둘레에 그린다. 라마교 각 파의 조사상(祖師像)을 중심으로 하는 것도 있다. 세 번째는 석가를 중심으로 하여 그 둘레에 생전의 행적을 늘어놓은 것이다. 생사륜(生死輪)‚ 중유도(中有圖)‚ 성신도(星辰圖) 등이 있다. 네 번째로 다수의 존상을 그린 것이다. <일반적 형태 및 특징> 티베트의 가장 대표적인 수호존인 헤바즈라는 무상유가(無上瑜伽)탄트라 중 모(母)탄트라에 속하는 『헤바즈라 탄트라』의 주존이다. 헤바즈라의 비(?)인 나이라뜨먀(Nairatmya)에게서 태어났다는 8구의 다키니를 권속으로 두고 있다. 헤바즈라는 6면(面) 16비(臂)로 각각의 손에 천인들과 말‚ 소‚ 호랑이‚ 코끼리 등 각종 짐승들이 담긴 촉루배를 들고 있으며‚ 비와 교합하고 있는 모습이다. 헤바즈라를 중심으로 상단에는 쫑카빠와 8구의 다키니를‚ 양옆과 하단에는 악기를 연주하고 춤을 추며‚ 공양구를 들고 있는 천녀들이 배치되어 있다. 이 외에도 양옆 가장자리에는 마하칼라들이‚ 하단 중앙에는 구르기 괸포가 그려져 있다. 존상들은 대부분 강한 원색으로 채색되었으나‚ 배경에 등장하는 산‚ 나무‚ 바위 등은 도안화된 모습으로 담박(?泊)하게 표현되어 균형을 이룬다. 크기가 상당히 큰 대작으로 화면의 왼쪽 부분이 일부 잘려 나갔으나 상태는 대체로 좋은 편이다. <참고문헌> 한국정신문화연구원‚『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1992. 월간미술 엮음‚『세계미술용어사전』‚ 월간미술‚ 1998.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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