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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베트 탕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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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물명
티베트 탕카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주로 면직물 위에 그린 티베트 불화(佛畵). <유래 및 발달과정> 티베트의 탱화(幀畵)로‚ 주로 면직물 위에 그린 후 족자로 만들어 사용했다. `탱`은 `틀에 그림을 붙이는 것`‚ `걸개`‚ `서화를 세는 단위` 등을 뜻한다. 그림을 말아 올릴 수 있도록 밑단에 대나무 막대를 붙였다. 사원의 벽이나 본당의 정면에 걸어 승려나 신도들의 일상 예배에 사용하거나‚ 종교 행렬에 들고나가기도 하며‚ 설법을 도해(圖解)하는 데 쓰이기도 한다. 그러나 근본적인 목적은 명상을 돕는 데에 있다. 탕카는 기록상으로 7세기 송첸감뽀왕 때 처음 만들어졌다고 하지만 보편화가 이루어진 것은 원나라 때였다고 본다. 현존하는 것은 17-19세기에 제작된 것이 많다. 탕카의 종류는 재질에 따라 그림으로 된 것과‚ 화포[亞麻布‚ 綿布 (아마포‚ 면포)] 위에 수(繡)를 놓거나 오색 천으로 붙이는 것(꿔탕)으로 구분된다. 또한 형식에 따라 몇 가지 형태로 나타난다. 첫 번째는 만다라 형식을 취한 것으로 힌두교의 얀트라(yantra: 특수한 도형)에 가까운 기하학적인 모양 가운데 존상(尊像)을 작게 묘사한 것이다. 두 번째는 존상을 중심으로 그린 것이다. 티베트 불교에서 유명한 불보살(佛菩薩)‚ 명왕(明?) 등을 중앙에 크게 그리고‚ 그에 관계된 여러 존상을 그 둘레에 그린다. 라마교 각 파의 조사상(祖師像)을 중심으로 하는 것도 있다. 세 번째는 석가를 중심으로 하여 그 둘레에 생전의 행적을 늘어놓은 것이다. 생사륜(生死輪)‚ 중유도(中有圖)‚ 성신도(星辰圖) 등이 있다. 네 번째로 다수의 존상을 그린 것이다. <일반적 형태 및 특징> 파드마삼바바를 중심으로 한 닝마파(Nyingma?)의 『바르도 퇴돌 (Bardo-thos-grol)』만다라이다.『티베트 사자의 서』로 알려져 있는 바르도 퇴돌은 ‘삶과 죽음의 중간계〔Bardo‚ 中陰界 (중음계)〕에서 듣고 이해함으로써 절대 자유에 이르는 길’ 을 의미한다. 파드마삼바바가 평범한 사람들을 위해 쓴 것으로‚ 망자(亡者)가 사후(死後)에 겪게 되는 49일간의 저승길에 관한 지침서이다. 바르도에는 크게 죽음 중간계라 불리는 ‘치카이 바르도’ 와 저승 중간계인 ‘초에니 바르도’‚ 탄생 중간계인 ‘시드파 바르도’ 가 있다. 이 작품에 그려진 존상들은 이 중 자애로운 모습의 불보살과 무서운 모습의 불보살이 나타나는 초에니 바르도와 관계된 것으로 추측된다. 화면 상단에는 주로 자비로운 모습의 불보살이 배치되어 있으며‚ 낮은 언덕으로 구획된 지상에는 분노존(忿?尊)들이 빼곡히 그려져 있다. 이들은 대개 부리부리한 세 개의 눈에 머리카락이 뻗치고 있으며‚ 몸에는 가죽을 두른 것이 특징이다. 남녀교합상으로 표현되거나 새와 동물 머리 형태의 존상도 그려져 있다. 또 중앙 하단 중앙에는 수호존(守護尊)인 오방색(五方色)의 푸르바(Pruba)들이 표현되어 있어 눈길을 끈다. 티베트인들이 생전에 이러한 탕카를 제작하는 이유는 망자가 저승 중간계 단계에서 이들을 알아보고 하나로 결합함으로써 깨달음을 얻기 위함이다. <참고문헌> 한국정신문화연구원‚『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1992. 월간미술 엮음‚『세계미술용어사전』‚ 월간미술‚ 1998.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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