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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베트 탕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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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물명
티베트 탕카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주로 면직물 위에 그린 티베트 불화(佛畵). <유래 및 발달과정> 티베트의 탱화(幀畵)로‚ 주로 면직물 위에 그린 후 족자로 만들어 사용했다. `탱`은 `틀에 그림을 붙이는 것`‚ `걸개`‚ `서화를 세는 단위` 등을 뜻한다. 그림을 말아 올릴 수 있도록 밑단에 대나무 막대를 붙였다. 사원의 벽이나 본당의 정면에 걸어 승려나 신도들의 일상 예배에 사용하거나‚ 종교 행렬에 들고나가기도 하며‚ 설법을 도해(圖解)하는 데 쓰이기도 한다. 그러나 근본적인 목적은 명상을 돕는 데에 있다. 탕카는 기록상으로 7세기 송첸감뽀왕 때 처음 만들어졌다고 하지만 보편화가 이루어진 것은 원나라 때였다고 본다. 현존하는 것은 17-19세기에 제작된 것이 많다. 탕카의 종류는 재질에 따라 그림으로 된 것과‚ 화포[亞麻布‚ 綿布 (아마포‚ 면포)] 위에 수(繡)를 놓거나 오색 천으로 붙이는 것(꿔탕)으로 구분된다. 또한 형식에 따라 몇 가지 형태로 나타난다. 첫 번째는 만다라 형식을 취한 것으로 힌두교의 얀트라(yantra: 특수한 도형)에 가까운 기하학적인 모양 가운데 존상(尊像)을 작게 묘사한 것이다. 두 번째는 존상을 중심으로 그린 것이다. 티베트 불교에서 유명한 불보살(佛菩薩)‚ 명왕(明?) 등을 중앙에 크게 그리고‚ 그에 관계된 여러 존상을 그 둘레에 그린다. 라마교 각 파의 조사상(祖師像)을 중심으로 하는 것도 있다. 세 번째는 석가를 중심으로 하여 그 둘레에 생전의 행적을 늘어놓은 것이다. 생사륜(生死輪)‚ 중유도(中有圖)‚ 성신도(星辰圖) 등이 있다. 네 번째로 다수의 존상을 그린 것이다. <일반적 형태 및 특징> 파드마삼바바의 본지불(本地佛)인 아미타여래를 중심으로 파드마삼바바의 전기를 그렸다. 각 장면들은 산과 물‚ 구름‚ 나무 등으로 구획되고‚ 장면마다 금니로 명문을 써 놓았다. 다양한 인물들을 조화롭게 배치하였다. 중앙에는 연화 대좌 위에 선정인을 하고 발우를 든 금색의 아미타여래가 앉아 있다. 육색과 가사의 일부분이 금으로 칠해져 있다. 본존을 둘러싸고 상하 좌우에 파드마삼바바의 모습이 그려져 있는데‚ 일정한 순서는 없다. 이야기의 주된 내용은 파드마삼바바가 본교도들과 본교의 신들을 조복시키고 불법을 전파하는 내용이다. 흰색의 두건을 두른 본교도들은 파드마삼바바의 설법을 듣거나 공양물을 바치는 모습을 묘사된다. 본교의 신들은 제압을 당하거나 파드마삼바바에게 감화되어 예를 올리는 모습으로 표현되어 있다. 또한 중단 좌측에는 연꽃 위에서 태어나고 있는 파드마삼바바의 탄생 장면을 나온다. 또한 파드마삼바바의 비이자 제자인 예세 초걀의 모습도 보이는데‚ 그는 파드마삼바바에게 감화되어 환생을 거듭하다 해탈했다고 전해지는 인물이다. <참고문헌> 한국정신문화연구원‚『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1992. 월간미술 엮음‚『세계미술용어사전』‚ 월간미술‚ 1998.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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