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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베트 탕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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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물명
티베트 탕카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주로 면직물 위에 그린 티베트 불화(佛畵). <유래 및 발달과정> 티베트의 탱화(幀畵)로‚ 주로 면직물 위에 그린 후 족자로 만들어 사용했다. `탱`은 `틀에 그림을 붙이는 것`‚ `걸개`‚ `서화를 세는 단위` 등을 뜻한다. 그림을 말아 올릴 수 있도록 밑단에 대나무 막대를 붙였다. 사원의 벽이나 본당의 정면에 걸어 승려나 신도들의 일상 예배에 사용하거나‚ 종교 행렬에 들고나가기도 하며‚ 설법을 도해(圖解)하는 데 쓰이기도 한다. 그러나 근본적인 목적은 명상을 돕는 데에 있다. 탕카는 기록상으로 7세기 송첸감뽀왕 때 처음 만들어졌다고 하지만 보편화가 이루어진 것은 원나라 때였다고 본다. 현존하는 것은 17-19세기에 제작된 것이 많다. 탕카의 종류는 재질에 따라 그림으로 된 것과‚ 화포[亞麻布‚ 綿布 (아마포‚ 면포)] 위에 수(繡)를 놓거나 오색 천으로 붙이는 것(꿔탕)으로 구분된다. 또한 형식에 따라 몇 가지 형태로 나타난다. 첫 번째는 만다라 형식을 취한 것으로 힌두교의 얀트라(yantra: 특수한 도형)에 가까운 기하학적인 모양 가운데 존상(尊像)을 작게 묘사한 것이다. 두 번째는 존상을 중심으로 그린 것이다. 티베트 불교에서 유명한 불보살(佛菩薩)‚ 명왕(明?) 등을 중앙에 크게 그리고‚ 그에 관계된 여러 존상을 그 둘레에 그린다. 라마교 각 파의 조사상(祖師像)을 중심으로 하는 것도 있다. 세 번째는 석가를 중심으로 하여 그 둘레에 생전의 행적을 늘어놓은 것이다. 생사륜(生死輪)‚ 중유도(中有圖)‚ 성신도(星辰圖) 등이 있다. 네 번째로 다수의 존상을 그린 것이다. <일반적 형태 및 특징> 노란색과 붉은색 테두리 안에 그림을 그렸다. 중앙에 11면 8비의 관음보살을 중심으로 상단에는 두 명의 라마가‚ 하단에는 녹색 타라보살과 비사문천이 그려졌다. 하단 산의 표현이 다른 그림에 그려진 산의 표현과 달리 뾰족하고 산등성이를 따라 파란색의 초점을 찍었다. 중앙에는 연꽃 대좌 위에 하늘색 군의를 입고 녹색의 천의를 걸친 십일면관음보살이 있다. 3면의 얼굴 3층과 분노형과 여래의 얼굴이 2층 쌓여 있으며 손에는 법륜과 연꽃‚ 활과 화살‚ 정병을 들고 있으며 가운데 합장한 손에는 보주가 있다. 영락은 표현되어 있지 않고 단순한 형태의 보관과 팔찌를 하고 있다. 녹색의 천의는 팔을 감고 내려와 대좌 위에서 흩날리는데 매우 도식적이다. 붉은 치마의 주름이나 군의 위로 내려온 천 또한 매우 경직되어 있다. 상단에는 도식화된 구름 위에 등받이가 있는 사각 좌대 위에 노란 모자를 쓴 두 명의 라마가 경책과 정병을 들고 있다. 여러 겹의 옷을 입고 있으며 정면을 응시하고 있다. 하단에는 뾰족한 산의 표현과 함께 보주를 앞에 둔 두 명의 인물이 있는데‚ 우측에는 연꽃을 들고 있는 녹색의 타라 보살이 그려져 있다. 녹색 군의 주황색의 천의를 입었으며 단순한 점들로 영락을 표현하였다. 단순화된 보관을 쓰고 목에는 삼도가 그려져 있다. 좌측에는 보주와 사향 고양이를 든 황색 피부의 비사문천이 그려져 있다. 비사문천은 녹색 타라보살과 함께 그려져 있다. <참고문헌> 한국정신문화연구원‚『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1992. 월간미술 엮음‚『세계미술용어사전』‚ 월간미술‚ 1998.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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