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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베트 탕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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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물명
티베트 탕카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주로 면직물 위에 그린 티베트 불화(佛畵). <유래 및 발달과정> 티베트의 탱화(幀畵)로‚ 주로 면직물 위에 그린 후 족자로 만들어 사용했다. `탱`은 `틀에 그림을 붙이는 것`‚ `걸개`‚ `서화를 세는 단위` 등을 뜻한다. 그림을 말아 올릴 수 있도록 밑단에 대나무 막대를 붙였다. 사원의 벽이나 본당의 정면에 걸어 승려나 신도들의 일상 예배에 사용하거나‚ 종교 행렬에 들고나가기도 하며‚ 설법을 도해(圖解)하는 데 쓰이기도 한다. 그러나 근본적인 목적은 명상을 돕는 데에 있다. 탕카는 기록상으로 7세기 송첸감뽀왕 때 처음 만들어졌다고 하지만 보편화가 이루어진 것은 원나라 때였다고 본다. 현존하는 것은 17-19세기에 제작된 것이 많다. 탕카의 종류는 재질에 따라 그림으로 된 것과‚ 화포[亞麻布‚ 綿布 (아마포‚ 면포)] 위에 수(繡)를 놓거나 오색 천으로 붙이는 것(꿔탕)으로 구분된다. 또한 형식에 따라 몇 가지 형태로 나타난다. 첫 번째는 만다라 형식을 취한 것으로 힌두교의 얀트라(yantra: 특수한 도형)에 가까운 기하학적인 모양 가운데 존상(尊像)을 작게 묘사한 것이다. 두 번째는 존상을 중심으로 그린 것이다. 티베트 불교에서 유명한 불보살(佛菩薩)‚ 명왕(明?) 등을 중앙에 크게 그리고‚ 그에 관계된 여러 존상을 그 둘레에 그린다. 라마교 각 파의 조사상(祖師像)을 중심으로 하는 것도 있다. 세 번째는 석가를 중심으로 하여 그 둘레에 생전의 행적을 늘어놓은 것이다. 생사륜(生死輪)‚ 중유도(中有圖)‚ 성신도(星辰圖) 등이 있다. 네 번째로 다수의 존상을 그린 것이다. <일반적 형태 및 특징> 화폭 안에 사비관음만이 단독으로 그려진 도상이다. 전체적으로 밝은 톤에‚ 관음의 두광‚ 신광 안의 녹색과 푸른색이 보살에 사용된 붉은색과 조화를 이루어 흰 피부의 관음을 돋보이도록 해준다. 연화 좌대위에 붉은 군의‚ 주황색 천의를 걸친 사비관음보살이 결가부좌 하고 있다. 손에는 모두 팔찌가 그려져 있으며‚ 오른손에는 8자로 꼬여 있는 염주를 왼손에는 연꽃 가지를 들고 있으며 나머지 두 손은 합장하고 있다. 단순한 화염문의 보관을 금선으로 표현된 영락을 둘렀다. 상투를 튼 머리까지 영락으로 장식되어 있다. 허리는 상체에 비해 몹시 가늘다. 지물을 든 손이 합장을 한 손에 비하여 크게 그려져 있다. 주황색의 천의는 어깨에서 합장을 한팔 아래로 나와 다시 합장을 한팔을 감는다. 다시‚ 몸의 앞으로 돌아 나와 다리 아래로 들어가 대좌 위로 나온다. 다리 아래로 나온 천의를 가볍게 보이도록 처리하는 것과 달리 끝이 넓게 펼쳐져 무겁게 표현되어 있지만 안정감을 준다. 상단에는 잔잔한 구름이 그려진 푸른 하늘을 배경으로 우측에는 해가 좌측에는 달이 그려져 있다. 하단에는 들꽃이 그려진 연녹색이 산과 산 사이에 물 표현이 그려져 있으며 우측 하단에는 두 개의 보주가 그려져 있다. <참고문헌> 한국정신문화연구원‚『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1992. 월간미술 엮음‚『세계미술용어사전』‚ 월간미술‚ 1998.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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