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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베트 탕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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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물명
티베트 탕카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주로 면직물 위에 그린 티베트 불화(佛畵). <유래 및 발달과정> 티베트의 탱화(幀畵)로‚ 주로 면직물 위에 그린 후 족자로 만들어 사용했다. `탱`은 `틀에 그림을 붙이는 것`‚ `걸개`‚ `서화를 세는 단위` 등을 뜻한다. 그림을 말아 올릴 수 있도록 밑단에 대나무 막대를 붙였다. 사원의 벽이나 본당의 정면에 걸어 승려나 신도들의 일상 예배에 사용하거나‚ 종교 행렬에 들고나가기도 하며‚ 설법을 도해(圖解)하는 데 쓰이기도 한다. 그러나 근본적인 목적은 명상을 돕는 데에 있다. 탕카는 기록상으로 7세기 송첸감뽀왕 때 처음 만들어졌다고 하지만 보편화가 이루어진 것은 원나라 때였다고 본다. 현존하는 것은 17-19세기에 제작된 것이 많다. 탕카의 종류는 재질에 따라 그림으로 된 것과‚ 화포[亞麻布‚ 綿布 (아마포‚ 면포)] 위에 수(繡)를 놓거나 오색 천으로 붙이는 것(꿔탕)으로 구분된다. 또한 형식에 따라 몇 가지 형태로 나타난다. 첫 번째는 만다라 형식을 취한 것으로 힌두교의 얀트라(yantra: 특수한 도형)에 가까운 기하학적인 모양 가운데 존상(尊像)을 작게 묘사한 것이다. 두 번째는 존상을 중심으로 그린 것이다. 티베트 불교에서 유명한 불보살(佛菩薩)‚ 명왕(明?) 등을 중앙에 크게 그리고‚ 그에 관계된 여러 존상을 그 둘레에 그린다. 라마교 각 파의 조사상(祖師像)을 중심으로 하는 것도 있다. 세 번째는 석가를 중심으로 하여 그 둘레에 생전의 행적을 늘어놓은 것이다. 생사륜(生死輪)‚ 중유도(中有圖)‚ 성신도(星辰圖) 등이 있다. 네 번째로 다수의 존상을 그린 것이다. <일반적 형태 및 특징> 건물을 배경으로 적색의 아미타불이 선정인에 검은색 발우를 들고 연화대좌 위에 앉아있다. 닷집형 건물이 아미타 머리 위에 있으며‚ 화면 가득 꽃과 잎이 있다. 아미타불은 얇은 눈썹에 백호를 두고 입술은 두툼하며‚ 귀는 굉장히 커서 어깨까지 늘어지고 구멍이 뚫렸다. 육계 위에 정상계주가 있다. 초록색의 두광에 남색과 주황색의 신광을 하였다. 금색 문양이 표현된 적색 군의를 입었다. 아미타불 앞쪽에는 난간으로 구획된 연지가 있다. 연못 안에는 커다란 연꽃이 피어났고 극락조 4마리가 난간둘레에 한 쌍이 좌우대칭으로 앉아있다. 화면 상단에는 교합보살이 있고 그 앞으로 겔룩파 승려들이 좌우로 앉아있다. 상단 오른쪽에 있는 녹색의 여래는 적색가사를 입고 항마촉지인을 취하며 왼손에는 발우를 들고 있다. 왼쪽에 있는 여래는 촉지인을 취한 오른손에서 초록색 이파리가 뻗어가고 있다. 아미타여래를 중심으로 팔 보살이 연화대좌 위에 앉아있다. 연화대좌 양옆으로 있는 두 보살은 무릎을 꿇고 앉아 한쪽 손을 들어 손바닥이 바깥을 향하게 하였다. 화면 하단의 전각 안에는 여래가 앉아서 공양을 받는 모습이 표현되고 있다. <참고문헌> 한국정신문화연구원‚『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1992. 월간미술 엮음‚『세계미술용어사전』‚ 월간미술‚ 1998.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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