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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베트 압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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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물명
티베트 압형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점토로 각종 불보살(佛菩薩)‚ 라마 등의 상(像)을 흙으로 눌러 찍어내기 위한 틀. <유래 및 발달과정> 불교미술이 전파된 중앙아시아에서 남도(南道)에 속하는 로런‚ 호탄 등과 북도(北道)에 속하는 쿠차‚ 쇼르츄크‚ 투르판 등 여러 석굴 사적에서는 수많은 훌륭한 소상(塑像)이 발견되고 있으며 이 소상 양식은 인도 북서부의 간다라 불교미술 계통에 속한다. 그러나 간다라에서는 대부분이 석상(石像)에 한정되어 있는 점으로 미루어 이들 점토로 불상을 제작하는 기술은 주로 중앙아시아에서 발생하였다는 것은 명확하다. 점토로 상을 만드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다. 첫 번째로‚ 모형(模型)에 점토를 덧붙이거나 표면을 깎아내서 조각상(彫刻像)의 입체감을 살리는 기법이다. 두 번째로‚ 존상(尊像)이나 명문(名文)을 새긴 틀에 점토를 채워 눌러서 만든다. 이것은 사원에 봉안하기 위해 순례자들이 많이 사용한다. 이는 불상을 많이 만들고 경전을 전파(傳播)함으로써 공덕을 쌓으면 내세에서 복을 받을 수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이러한 믿음으로 인해서 압형(壓型)으로 불상을 찍어내는 것은 불상의 다량 제작(太量 製作)을 위해서 가장 효과적인 기술이었다. <일반적 형태 및 특징> 흙으로 부조(?彫)를 찍어낼 때 사용하는 틀이다. 나무로 된 긴 손잡이가 달려 있다. 손잡이의 외부에는 아무런 문양이 없고 상‚ 하단에 금속판으로 마무리되어 있다. 금속틀은 원형이며 표면에 흠이 많다. <참고문헌> 한국정신문화연구원‚『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1992. 월간미술 엮음‚『세계미술용어사전』‚ 월간미술‚ 1998. 현장스님‚『티벳의 밀교미술』‚ 대원사 티벳박물관‚ 2005.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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