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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베트 탕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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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물명
티베트 탕카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주로 면직물 위에 그린 티베트 불화(佛畵). <유래 및 발달과정> 티베트의 탱화(幀畵)로‚ 주로 면직물 위에 그린 후 족자로 만들어 사용했다. `탱`은 `틀에 그림을 붙이는 것`‚ `걸개`‚ `서화를 세는 단위` 등을 뜻한다. 그림을 말아 올릴 수 있도록 밑단에 대나무 막대를 붙였다. 사원의 벽이나 본당의 정면에 걸어 승려나 신도들의 일상 예배에 사용하거나‚ 종교 행렬에 들고나가기도 하며‚ 설법을 도해(圖解)하는 데 쓰이기도 한다. 그러나 근본적인 목적은 명상을 돕는 데에 있다. 탕카는 기록상으로 7세기 송첸감뽀왕 때 처음 만들어졌다고 하지만 보편화가 이루어진 것은 원나라 때였다고 본다. 현존하는 것은 17-19세기에 제작된 것이 많다. 탕카의 종류는 재질에 따라 그림으로 된 것과‚ 화포[亞麻布‚ 綿布 (아마포‚ 면포)] 위에 수(繡)를 놓거나 오색 천으로 붙이는 것(꿔탕)으로 구분된다. 또한 형식에 따라 몇 가지 형태로 나타난다. 첫 번째는 만다라 형식을 취한 것으로 힌두교의 얀트라(yantra: 특수한 도형)에 가까운 기하학적인 모양 가운데 존상(尊像)을 작게 묘사한 것이다. 두 번째는 존상을 중심으로 그린 것이다. 티베트 불교에서 유명한 불보살(佛菩薩)‚ 명왕(明?) 등을 중앙에 크게 그리고‚ 그에 관계된 여러 존상을 그 둘레에 그린다. 라마교 각 파의 조사상(祖師像)을 중심으로 하는 것도 있다. 세 번째는 석가를 중심으로 하여 그 둘레에 생전의 행적을 늘어놓은 것이다. 생사륜(生死輪)‚ 중유도(中有圖)‚ 성신도(星辰圖) 등이 있다. 네 번째로 다수의 존상을 그린 것이다. <일반적 형태 및 특징> 화면 중앙에는 양손으로 나뭇가지가 피어나는 정병을 들고 있는 보살형의 무량수불(無量壽佛)이 앉아 있다. 붉은 피부의 무량수불은 반개한 큰 눈에 작은 입을 하고 있으며 보석이 박힌 화려한 보관(寶冠)을 쓰고 있다. 단순한 영락장식을 하고 녹색의 천의(?衣)를 두르고 있다. 머리카락은 둥근 어깨를 살짝 덮고 있다. 넓게 표현된 가슴에 비하여 허리는 몹시 가늘게 표현하였다. 무량수불의 좌측에는 이마‚ 손바닥‚ 발바닥에 눈이 그려져 있고 왼손에 꽃가지를 들고 있는 백색타라보살이 있고‚ 우측에는 3면8비의 불정존승모(佛頂尊勝母)가 그려져 있다. 상단 중앙에는 머리에 아미타불의 얼굴이 표현된 사비관음을 중심으로 좌측에는 푸른 피부에 금강저를 들고 있는 금강수가 화염 속에 그려져 있다. 우측에는 왼손에는 경책이 담긴 연꽃을 들고 오른손에는 보검을 들고 있는 문수보살(文殊菩薩)이 그려져 있다. 상단에는 나무가 그려진 산을 배경으로 일월(日月)의 모습이 그려져 있다. 하단의 중앙에는 손에는 나뭇가지를 들고 있는 황색의 보살이 7마리의 서수가 끄는 마차를 타고 있다. 좌측에는 흰색의 산개를 들고 있는 백산개불모(白傘蓋佛母)와 우측에는 녹색의 보살이 그려져 있다. 하단 주변으로는 오리와 물고기‚ 사슴이 물가와 함께 표현되었고 시대는 그리 올라가 보이지 않으며 본존의 독특한 상호와 함께 세밀한 존상의 표현‚ 사실적인 나무의 표현 등이 독특한 작품이다. <참고문헌> 한국정신문화연구원‚『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1992. 월간미술 엮음‚『세계미술용어사전』‚ 월간미술‚ 1998.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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