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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베트 탕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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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물명
티베트 탕카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주로 면직물 위에 그린 티베트 불화(佛畵). <유래 및 발달과정> 티베트의 탱화(幀畵)로‚ 주로 면직물 위에 그린 후 족자로 만들어 사용했다. `탱`은 `틀에 그림을 붙이는 것`‚ `걸개`‚ `서화를 세는 단위` 등을 뜻한다. 그림을 말아 올릴 수 있도록 밑단에 대나무 막대를 붙였다. 사원의 벽이나 본당의 정면에 걸어 승려나 신도들의 일상 예배에 사용하거나‚ 종교 행렬에 들고나가기도 하며‚ 설법을 도해(圖解)하는 데 쓰이기도 한다. 그러나 근본적인 목적은 명상을 돕는 데에 있다. 탕카는 기록상으로 7세기 송첸감뽀왕 때 처음 만들어졌다고 하지만 보편화가 이루어진 것은 원나라 때였다고 본다. 현존하는 것은 17-19세기에 제작된 것이 많다. 탕카의 종류는 재질에 따라 그림으로 된 것과‚ 화포[亞麻布‚ 綿布 (아마포‚ 면포)] 위에 수(繡)를 놓거나 오색 천으로 붙이는 것(꿔탕)으로 구분된다. 또한 형식에 따라 몇 가지 형태로 나타난다. 첫 번째는 만다라 형식을 취한 것으로 힌두교의 얀트라(yantra: 특수한 도형)에 가까운 기하학적인 모양 가운데 존상(尊像)을 작게 묘사한 것이다. 두 번째는 존상을 중심으로 그린 것이다. 티베트 불교에서 유명한 불보살(佛菩薩)‚ 명왕(明?) 등을 중앙에 크게 그리고‚ 그에 관계된 여러 존상을 그 둘레에 그린다. 라마교 각 파의 조사상(祖師像)을 중심으로 하는 것도 있다. 세 번째는 석가를 중심으로 하여 그 둘레에 생전의 행적을 늘어놓은 것이다. 생사륜(生死輪)‚ 중유도(中有圖)‚ 성신도(星辰圖) 등이 있다. 네 번째로 다수의 존상을 그린 것이다. <일반적 형태 및 특징> 백색타라보살이 독존으로 화면 가득 그려진 작품이다. 중앙의 백색 타라는 앙련(仰蓮)과 복련(覆蓮)의 연화대좌 위에 앉아 있다. 둥글고 긴 얼굴에 귀는 어깨 위까지 길게 내려와 있다. 귀에는 화려한 장식이 달린 커다란 귀고리를 하고 있는데 장신구가 어깨 위까지 내려온다. 머리에는 화염보주형의 장신구가 달린 관(冠)이 틀어 올린 머리에 쓰고 있다. 목은 가늘고 짧게 표현되어 삼도가 그려져 있다. 머리카락은 어깨 아래까지 내려와 끝이 둥글게 말려 올라간 듯 표현되었다. 몸에는 영락을 두르고 있으나 화려하지는 않고 단순하다. 오른손은 무릎 위에 올려놓고 왼손은 만개한 연꽃가지를 들고 있다. 허리는 가늘게 길게 표현되어 상체가 몹시 길어 보인다. 주황색 천의(?衣)는 약간 무겁게 표현되어 타라보살의 두 팔을 감싼 후 뒤에서 다리 아래로 내려와 대좌 위로 내려와 있다. 붉은 치마에는 문양을 가득 그렸으나 세밀하지는 않다. 백색타라보살의 양옆에는 보주가 들어있는 연못이 작게 그려져 있다. 상단에는 본존의 신광(身光) 위로 복숭아가 풍성한 잎과 함께 그려져 있어 눈길을 끌며 최상단에는 구름과 함께 일월(日月)이 그려져 있다. 시대는 그리 올라가 보이지 않으나 화려한 장신구의 표현과 함께 본존의 신광 안에 보주가 줄을 이루어 그려져 있는 독특한 작품이다. <참고문헌> 한국정신문화연구원‚『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1992. 월간미술 엮음‚『세계미술용어사전』‚ 월간미술‚ 1998.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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