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티베트 탕카

추천0 조회수 45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티베트 탕카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주로 면직물 위에 그린 티베트 불화(佛畵). <유래 및 발달과정> 티베트의 탱화(幀畵)로‚ 주로 면직물 위에 그린 후 족자로 만들어 사용했다. `탱`은 `틀에 그림을 붙이는 것`‚ `걸개`‚ `서화를 세는 단위` 등을 뜻한다. 그림을 말아 올릴 수 있도록 밑단에 대나무 막대를 붙였다. 사원의 벽이나 본당의 정면에 걸어 승려나 신도들의 일상 예배에 사용하거나‚ 종교 행렬에 들고나가기도 하며‚ 설법을 도해(圖解)하는 데 쓰이기도 한다. 그러나 근본적인 목적은 명상을 돕는 데에 있다. 탕카는 기록상으로 7세기 송첸감뽀왕 때 처음 만들어졌다고 하지만 보편화가 이루어진 것은 원나라 때였다고 본다. 현존하는 것은 17-19세기에 제작된 것이 많다. 탕카의 종류는 재질에 따라 그림으로 된 것과‚ 화포[亞麻布‚ 綿布 (아마포‚ 면포)] 위에 수(繡)를 놓거나 오색 천으로 붙이는 것(꿔탕)으로 구분된다. 또한 형식에 따라 몇 가지 형태로 나타난다. 첫 번째는 만다라 형식을 취한 것으로 힌두교의 얀트라(yantra: 특수한 도형)에 가까운 기하학적인 모양 가운데 존상(尊像)을 작게 묘사한 것이다. 두 번째는 존상을 중심으로 그린 것이다. 티베트 불교에서 유명한 불보살(佛菩薩)‚ 명왕(明?) 등을 중앙에 크게 그리고‚ 그에 관계된 여러 존상을 그 둘레에 그린다. 라마교 각 파의 조사상(祖師像)을 중심으로 하는 것도 있다. 세 번째는 석가를 중심으로 하여 그 둘레에 생전의 행적을 늘어놓은 것이다. 생사륜(生死輪)‚ 중유도(中有圖)‚ 성신도(星辰圖) 등이 있다. 네 번째로 다수의 존상을 그린 것이다. <일반적 형태 및 특징> 중앙의 인물은 흰 말을 타고 오른손에는 창을 들고 왼손에는 보주를 들고 정면을 향하고 있다. 얼굴은 둥글고 가늘며 동그란 눈에 검은 수염이 표현되어 있다. 말은 목에 술이 달린 둥근 띠를 하고 있으며 오른쪽 앞다리를 든 자세를 하고 있다. 상단의 라마는 커다란 녹색 두광과 붉은색으로 바림한 흰색 신광을 두르고 황색 가사에 학승모를 쓰고 정면을 응시하며 앉아 있다. 오른손은 가슴에 결하고 왼손은 무릎 위에 놓은 후 무엇인가 들고 있으나 박락되어 알 수 없다. 하단이 인물들은 모두 좌측을 향하여 나아가고 있다. 맨 앞의 인물은 오른손에는 끝에 술이 달린 붉은 막대를 들고 주황색 옷과 검은 관을 쓰고 말 위에 앉아 있다. 중앙의 인물은 왼손에 긴 흰색 천을 들고 앞의 인물을 향해 오른손을 들고 손짓하듯 따르고 있다. 끝의 인물은 검은색 긴 장화에 푸른 상의를 걸치고 왼손으로 봉을 잡고 어깨에 기댄 삼각형의 대형 깃발을 들고 있어 독특하다. 또 다른 인물들과 달리 검은 모자에 검은 술이 달려 있다. 배경은 기암괴석과 수풀로 우거진 산속을 배경으로 향 좌측에 폭포의 표현도 눈에 띈다. 청대의 복식을 입고 있는 인물들과 생동감 있는 말과 자세한 도상은 알 수 없으나 인물들이 모두 한 방향을 향하고 진행하고 있는 모습이 독특한 작품이다. 면천에 백토를 바른 후 진채로 채색한 작품으로 부분적으로 박락되어 자세한 도상을 살펴보기는 힘들다. <참고문헌> 한국정신문화연구원‚『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1992. 월간미술 엮음‚『세계미술용어사전』‚ 월간미술‚ 1998.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