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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조대좌
- 저작물명
- 석조대좌
- 저작(권)자
-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 출처
- 공표년도
- 창작년도
- 2015-01-21
- 분류(장르)
-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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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약정보
- <정의> 불상(佛像)을 안치(安置)하기 위한 대(臺). <유래 및 발달과정> 불교조각의 대는 단순한 받침대만이 아니라 불상의 장엄구로서 중대한 의미를 지닌다. 불상을 제작할 때에는 불신(佛身)을 반드시 대좌에 안치한다. 32길상 80종호에는 대좌에 관한 설명이 없어 그 기원과 전래를 정확하게 알 수는 없다. 원래는 부처가 보리수 아래서 불도(佛道)를 깨달았을 때 앉았던 풀방석에서 유래한 것으로 추측되며 이 자리를 금강좌(金剛座)라고 한다. 대좌의 종류에 대하여서는 『대지도론(?智度論)』에서 언급한 사자좌(?子座)와 연화좌(蓮花座)가 보편적으로 알려져 있다. 대좌는 불상의 종류‚ 시대 또는 재질에 따라 형태가 다양하다. 연꽃을 본뜬 연화좌(蓮華坐)는 연꽃줄기를 이용한 것과 도안화된 모양으로 앙련(仰蓮:꽃부리가 위로 향한 연꽃)이나 복련(覆蓮:꽃부리가 아래로 향한 연꽃) 대좌 등이 있고 연판(蓮瓣)도 단판‚ 복판 등 다양하다. 방형(方形)은 4모‚ 6모‚ 8모 등이 있으나 4모와 8모 형식이 가장 많다. 사방좌(四方座)는 초기에는 단순한 상자 모양이었고 중국이나 한국에서 사자가 새겨지기도 하여 사자좌의 변형으로 보기도 한다. 이후 점차 복잡해져 상‚ 중‚ 하대로 구성되며 연꽃무늬가 새겨지기도 하는데‚ 이런 모양은 수미산(須彌山)과 비슷하다고 하여 수미좌(須彌座)라 하기도 한다. 상현좌(裳懸座)는 결가부좌한 불상이 입고 있는 옷자락이 내려와 대좌를 덮는 형상인데‚ 인도 간다라 불상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특히 중국화하는 과정에서 옷 주름이 강조되면서 나타난 형상이다. 중국에서는 5세기 말 운강석굴에서 나타나 6세기경 용문석굴인 고양동이나 빈양동에서 크게 유행한 형식이다. 생령좌(生靈座)는 천인부터 아귀‚ 축생에 이르기까지 살아있는 모든 생물을 대좌로 한 형식이다. 조수좌(鳥?座)는 동물을 이용한 형식이며 인도에서 유래되었다. 우리나라의 경우 사자좌나 코끼리좌 이외에는 거의 없다. 그 밖에 원형대좌‚ 의좌(倚座)‚ 암좌(巖座)등이 있다. <일반적 형태 및 특징> 좌상을 안치하는 석불대좌이다. 상대석은 앙련이며 연꽃이 돋을새김으로 둔중하게 조각되어 있다. 3단의 층급받침 밑에는 6모의 직선형 중대석이 있다. 모서리부분에 세로선으로 돋을새김을 해서 간략하게 처리하였다. 대좌에 높이에 비해 중대석의 높이가 낮은 편이다. 하대석은 복련이며 상대석에 비해 연꽃의 돋을새김에 깊이가 얕고‚ 4단의 층급받침을 가진다. 귀꽃이 붙어 있었으나 현재 모두 떨어지고 없다. 하대석 밑에는 8각의 받침이 하나 더 있다. 각 면마다 안상이 새겨져 있다. <참고문헌> 한국정신문화연구원‚『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1992. 김원룡 감수‚『한국미술문화의 이해』‚ 예경‚ 1994.
- 저작물 파일 유형
- 저작물 속성
- 1 차 저작물
- 공동저작자
- 1유형
- 수집연계 URL
- http://www.emuseum.go.kr
- 분류(장르)
- 사진
- 원문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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