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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정감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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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물명
영정감실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2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신위(神位) 및 작은 불상‚ 영정(影幀) 또는 성체(聖體) 등을 모셔둔 곳. <유래 및 발달과정> 불교의 불상이나 유교의 신주(神主)‚ 기타 갖가지 안치물을 봉안하기 위하여 만든 건축 공간이다. 원래 집이나 방의 공간을 뜻하는 것으로‚ 건물보다는 작은 규모의 공간을 가리킨다. 감의 종류는 형태에 따라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 벽감(壁龕)‚ 둘째 건축 형태의 감실(龕室)‚ 셋째 공예적 감 등이다. 벽감은 벽면에 마련된 작은 공간으로 부조(?彫)나 조각상‚ 또는 기타 등잔 같은 공예품을 안치하는 곳이다. 벽감은 다시 형태에 따라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보주형(寶?形)‚ 무지개형‚ 상자형(箱子形)이 있다. 다음으로 감실은 주로 건물형태의 감(龕)을 이르는 것으로‚ 이른바 전각형(殿閣形)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이 밖에도 돌아가신 분의 위패‚ 즉 신주를 모신 방을 말하기도 하는데‚ 이 경우에는 신탑(神榻)과 독대(芹臺(근대) : 신주를 모신 나무그릇을 안치한 대) 등을 갖추고‚ 바닥에는 황화석(黃花席:누런 국화꽃 무늬를 놓은 돗자리)을 깔고 방 앞에 봉막(烽幕) 또는 유막(?幕)을 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한편 공예적 감은 신불(神佛)을 봉안하여 이동하기 쉽도록 만든 작은 감을 말한다. 형태에 따라 전각형‚ 포탄형‚ 상자형 등으로 나눌 수 있다. 불상을 봉안한 불감(佛龕)이나 사리를 봉안하는 사리기(舍利器) 등이 대표적인 예이다. <일반적 형태 및 특징> 영정을 모셔두는 공간으로‚ 창건주 이성월 대사의 사진을 모셔 안양암 영각(影閣) 서북벽에 안치했던 감실이다. 나무로 만들고 두텁게 옻칠을 하여 마감하였다. 상부에는 주두와 첨차‚ 쇠서 등과 같은 건축적인 부재들을 차용하여 무게감을 주었다. 또 상부 측면 안쪽에 화문(花文)을‚ 바깥쪽에 운문(雲文)을 새긴 풍혈(風穴)을 달아 화려하게 장식하였는데‚ 하단부는 연봉(連峰) 형태로 처리하였다. 감실 상단의 가장 윗부분에는 세 송이의 연꽃을 조각하고‚ 붉은색으로 채색하였다. 그 바로 아랫부분과 감실의 하단에도 한 줄 안에 안상(眼狀)을 각각 세 개씩 배치하여 장식하였다. 가장 하단의 정면과 측면 한쪽에 마름모꼴의 금박(金箔) 장식을 입혔는데‚ 이는 안양암의 불단과 가구에서 볼 수 있는 특색이다. <참고문헌> 한국정신문화연구원‚『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1992. 김원룡 감수‚『한국미술문화의 이해』‚ 예경‚ 1994.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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