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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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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물명
위패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2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죽은 사람의 이름과 죽은 날짜를 적은 나무패. <유래 및 발달과정> 위패는 종이로 만드는 신주인 지방(紙榜)과 달리 나무로 만드는데‚ 중국 주(周)나라의 예를 따라 주로 단단한 밤나무로 만든다. 위패는 주신(主身)과 받침대〔?(랑)〕의 두 부분으로 되어 있다. 상례 때 위패는 치장(治葬)의 단계에서 만들어져 검은 옻칠을 한 감실(龕室)에 안치‚ 빈소나 사당에 정중하게 모셔진다. 위패는 시연의식에서 영단의 중앙에 놓이며 좌우에 각각 향로와 다기 및 촛대를 한 쌍씩 세운다. 사대 봉사의 집안에서는 위패가 100여 년간 모셔지지만 사당이 없거나 집 안에 위패를 안치할 별도의 벽감(壁龕)이 없는 집에서는 종이로 만든 지방으로 위패를 대신하거나‚ 조상단지 옆에 조상당세기라는 바구니를 안방 선반 위에 고비합사(考驢合祀)로 4개 또는 8개를 놓기도 한다. 6. 25전쟁 이후 사당이 줄어들면서 오늘날에는 전통적인 모양의 위패는 많이 보이지 않는 편이다. 형태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단순히 패의 아래쪽에 연화대(蓮華臺)만을 붙이는 것도 있고‚ 그 위에 구름‚ 용‚ 연화 등의 문양을 조각하여 비석이나 탑의 옥개석처럼 나타내는 경우도 있다. 또한 위패의 양쪽에 작은 문을 설치하는 것도 있고 당초문을 장식하기도 한다. 기원은 자세하지 않으나‚ 유가(儒家)의 위판‚ 목주‚ 신주 등에서 유래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일반적 형태 및 특징> 가벼운 재질의 나무로 만들고 옻칠을 하여 마감하였다. 또 정면에서 보이는 부분은 금색 칠을 하여 장식하였다. 앞면은 분(粉)가루에 아교를 섞어 발라 희게 만들고〔粉面 (분면)〕‚ 그 위에 검은색으로 제주(題主)를 했다. 받침은 앙련(仰蓮) 형태로‚ 하단부가 층층이 단을 이루고 있다. 뒷면에는 갈고리 쇠를 달아 여닫게 할 수 있게 하였다. <참고문헌> 한국정신문화연구원‚『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1992. 김원룡 감수‚『한국미술문화의 이해』‚ 예경‚ 1994.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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