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일본 노멘 적귀

추천0 조회수 45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일본 노멘 적귀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2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가면을 일반적으로 ‘탈’이라고 부른다. 탈이란 말은 두 가지의 뜻을 갖고 있다. 첫째‚ 탈은 ‘탈나다’라는 말처럼 재앙이나 병을 뜻한다. 음식을 잘못 먹어 배가 아플 때 ‘배탈’이 났다고 하고‚ 다친 곳이 덧나도 ‘탈나다’고 하며‚ 무슨 일이 잘못되어도 ‘탈났다’라는 말을 사용한다. 둘째‚ 탈은 고대 몽골어로 얼굴이라는 뜻이다. 얼굴을 가리거나‚ 초자연적인 존재를 표현하기 위하여 나무. 흙.종이 따위로 사람. 동물들의 얼굴 모양을 본떠 만든 조형물‚ 머리 전체를 감싸거나 온몸을 가리는 것도 있다. 가면의 한자표기로는 면(面)·면구(面具).가수(假首).가면(假面)·대면(?面·代面).가두(假頭)가 있고‚ 순한글로는 탈. 탈박. 탈바가지. 초란이. 광대라고 불려왔으나‚ 일반적으로 <탈>이라 통칭되고 있다. mask(영)‚ masque(프)‚ maske(독) 따위로 불리우고 있는 가면은 라틴어 masca 또는 mascara에서 온 말이며‚ 그 어원은 아리비아어의 maskhara이다. 가면이 가지는 가장 오랜 기능 중의 하나는 주술(呪術)이며‚ 기본적으로 은폐와 신비화의 기능을 갖는다. 가면의 기원은 동서 어느 나라이건 원시 민족 사회로 거슬러 올라가는데‚ 가면의 발생 동기는 신앙과 종교적 의식에서 비롯되었다고 볼 수 있고‚ 형태면에서 볼 때 신앙가면에서 연희가면으로 변천한 것 같다. 가면은 헝겊조각으로 소박하게 만든 단순한 가면에서 복잡하고 정교한 것까지 다종다양하다. 이것을 만드는 재료는 나무. 금속. 돌. 종이. 진흙‚ 동물의 가족. 뼈. 모피. 섬유로 짠 것. 식물의 잎. 줄기. 조류의 털. 조개. 상아. 산호 등 여러 가지가 사용된다. <개설> 노오(能)는 노오무대(能舞台)라고 일컫는 간소한(사방 6미터의 공간) 특수무대에서 상연되는 일종의 가면악극(假面樂劇)이다. 노오라는 명칭은 예능(藝能)‚ 재능(才能)‚ 능력(能力) 따위의 `能`과 같은 뜻으로서 예전에는 사루가쿠 노오(申樂能)‚ 뎅가쿠 노오(神樂能)‚ 교겡 노오(狂言能) 등으로 일컬어졌다. 그후 사루가쿠 노오(申樂能)만을 단순히 노오라고 부르게 되고‚ 사루가쿠(神樂)라는 호칭과 함께 사용되어 오다가 에도시대(江戶時代‚ 1603-1867) 이후로 `노오`라고 부르게 되었다. 노오멘의 특징은 일본인의 얼굴을 묘사한 데 그 특징이 있다. 또 확실한 표정을 가지고 있는 것(도깨비탈‚ 웃는 탈..)과 무슨 표정인지 분간하기 어려운 탈로 구분된다. 후자의 것은 무표정한 여인의 탈로서 희로애락의 감정표현이 없다. 그러나 뛰어난 연희자는 다양한 감정표현을 가능하게 한다. <참고문헌> 하회동 탈 박물관‚ [풍자와 해학‚ 그 풍부한 표정들]‚ 2004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