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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회탈 선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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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물명
하회탈 선비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2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개설> 하회탈은 우리나라 탈 가운데 유일하게 국보(제121호‚ 병산탈 2개 포함)로 지정된 귀중한 우리의 문화유산이며‚ 가면미술 분야에서 세계적인 걸작으로 평가받고 있다. 하회탈은 주지(2개)‚ 각시‚ 양반‚ 선비‚ 중‚ 백정‚ 초랭이‚ 할미‚ 이매‚ 부네‚ 총각‚ 별채‚ 떡다리로 모두 14개가 있었다고 한다. 그러나 언제부터인지 별채‚ 총각‚ 떡다리 탈은 분실되어 전해지지 않는다. <하회탈 전설> "옛날 한 마을의 허도령은 꿈에 서낭신의 계시를 받고 탈을 만들기 시작했다. 탈을 만드는 곳에는 다른 사람들이 출입할 수 없도록 금줄을 치고 매일 목욕재계를 하며 정성을 들이는 가운데 탈을 만들고 있었다. 그런데 허도령을 몹시 사모하는 처녀가 사모하는 마음을 억누르지 못하고 허도령의 얼굴이나마 가만히 들여다보고 싶어서 어느 날 금기를 깨고 금줄을 넘어 들어가 탈막 안을 엿보았다. 입신의 경지에서 탈을 깎고 있던 이매탈은 제대로 마무리할 수 없어 결국 턱이 없는 채로 전해지고 있다."고 한다. 하회탈 제작에 사용된 나무는 모두 오리나무이며‚ 제작 시기는 대략 고려 중엽쯤으로 추정되고 있다. 하회탈은 하회마을에 보관되어 오다가 1964년 국보로 지정되어 현재는 국립중앙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일반적인 형태 및 특징> 선비란 일반적으로 풍부한 학식을 바탕으로 대쪽같은 지조와 세속에 타협하지 않는 고고한 성품을 지닌 학자라 할 수 있다. 선비탈의 전체적인 표정은 지조 있어 보이고‚ 엄하게도 보이며 노한 것 같기도 하다. 얼굴형은 역삼각형으로 이는 관상학적으로 볼 때 치밀한 두뇌와 복잡한 심사를 지닌 상이며‚ 세속적인 면으로 볼 때 매사에 사서 고생하는 형이며 대체로 내성적인 상이다. 광대뼈가 돌출되고 눈두덩이과 볼의 살이 푹 꺼진 것은 학문에만 열중한 나머지 살림살이는 돌보지 않는 것을 나타내고‚ 눈이 툭 튀어나온 것은 열심히 글을 읽은 탓으로 볼 수 있다. 눈꼬리가 위로 치켜졌고 오른쪽 눈썹은 아래쪽으로 당겨졌으며 입의 오른쪽 언저리는 위로 향하였다. 즉 뭔가에 대한 불만을 나타내는 얼굴에 깊은 상념을 담고 찡그리는 표정을 하고 있다. 이에 덧붙여 눈썹이 곤두선 것은 불만에 의한 노여움을 표현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하회동 탈 박물관‚ [풍자와 해학‚ 그 풍부한 표정들]‚ 2004 민족문화사‚ [한국 민속 대사전]‚ 1993 문화체육부‚ [한국의 탈]‚ 태학사‚ 1996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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