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모룻돌

추천0 조회수 19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모룻돌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2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석기를 제작할 때 바닥에 놓은 후‚ 그 위에서 석기를 떼거나 손질할 때 보조 도구로 이용하는 작업대 <발달과정/역사> 중기 구석기시대부터 보편적으로 사용된 석기이며‚ 후기구석기시대까지 나타난다. <일반적 형태 및 특징> 모룻돌은 구석기시대 석기제작지에서 출토되는데‚ 망치돌과 함께 작업용 보조 도구라 할 수 있다. 모룻돌은 흔히 판판하면서 넓은 자연돌을 이용하였으며‚ 때로는 잔손질용으로써 볼록하게 튀어나온 자연돌도 이용되었다. 모룻돌의 가운데 부분에는 석재 혹은 망치돌과 부딪친 흔적으로써‚ 망치돌처럼 자갈의 껍질이 떨어져 나가 군데군데 패여 있다. 소개한 것은 편평한 자갈면에 패인 자국들이 몰려있는 유물이다. 이 둘은 서로 붙어 하나의 길쭉하고 납작한 자갈돌의 한 부분을 이룬다. 두 점의 분포 정황으로 보아 원래 온전한 자갈을 모룻돌로 쓰던 중 깨졌을 가능성이 크다고 생각한다. 한 손으로 들고 다니기 좋은 크기와 무게의 소형 모룻돌이다. <참고문헌> 국립문화재연구소‚ “한국고고학사전”‚ 2001 조선대학교 박물관‚ “순천 죽내리유적”‚ 2000 조선대학교 박물관‚ “순천 월평유적”‚ 2002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