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추천0 조회수 19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3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식기를 받치는 작은 규모의 상. 평평한 반면(盤面)의 통판 널과 여기에 연결되는 다리로 이루어진다. 반(盤) 아래에는 여러 가지 조각이나 문양으로 장식한 난간이 있고‚ 대부분의 경우에는 다리를 견고하게 하여 주는 중대(中帶)와 족대(足臺)가 있다. 이동하기 편리한 소형 상이 사용된 것은 조선시대 유교이념인 남녀유별·장유유서(長幼有序)의 사상으로 겸상보다는 독상이 주로 쓰였으며‚ 공간적으로도 부엌과 방이 멀고 규모가 작으면서 좌식생활(坐式生?)을 하는 한식 온돌방에 적합하였기 때문이다. 반의 종류는 산지·형태·용도에 따라 60여종으로 분류되며 명칭과 구조가 다르다. 각 지역은 그 지방 특유의 수목과 생활양식에 따라 지방색을 띠며‚ 그중 특색이 두드러지는 것이 통영반(統營盤)·나주반(羅州盤)·해주반(涇州盤)으로 제작·기교면에서 뛰어나다. ≪참고문헌≫ 한국정신문화연구원‚ "디지털 한국민족문화 대백과사전 (EncyKorea)"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