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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조도
- 저작물명
- 화조도
- 저작(권)자
-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 출처
- 공표년도
- 창작년도
- 2015-01-23
- 분류(장르)
-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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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약정보
- <정의> 조선시대의 민예풍의 그림 <유래 및 발달과정> 민화는 정통회화의 조류를 모방하여 생활공간의 장식을 위해‚ 또는 민속적인 관습에 따라 제작된 실용화(實用畵)를 말한다. 조선 후기 서민층에 유행하였으며‚ 이규경(李圭景:1788∼1865)의 《오주연문장전산고(五?衍文長箋散稿)》에는 이를 속화(俗畵)라 하고‚ 여염집의 병풍·족자·벽에 붙인다고 하였다. 대부분이 정식 그림교육을 받지 못한 무명화가나 떠돌이화가들이 그렸으며‚ 서민들의 일상생활양식과 관습 등의 항상성(?常?)에 바탕을 두고 발전하였기 때문에 창의성보다는 되풀이하여 그려져 형식화한 유형에 따라 인습적으로 계승되었다. 따라서 민화는 정통회화에 비해 수준과 시대 차이가 더 심하다. 민화는 장식장소와 용도에 따라 종류를 달리하는데 이를 화목(畵目)별로 분류하면 화조영모도(花鳥翎毛圖)·어해도(魚蟹圖)·작호도(鵲虎圖)·십장생도(十長生圖)·산수도(山水圖)·풍속도(風俗圖)·고사도(故事圖)·문자도(文字圖)·책가도(冊架圖)·무속도(巫俗圖) 등이 있다. <작품설명> 화조도는 꽃과 나무‚ 새와 바위 등을 아름답게 그린 그림으로‚ 현존하는 민화중에서 많은 양을 차지한다. 이 민화작품 역시 화조도로‚ 병풍 그림으로 그려졌을 것으로 여겨진다. 화조도는 색채가 화려하고 표현이 아름다워 장식용으로 많이 사용되었다. 특히 아름다운 꽃과 바위 사이에 한 쌍의 새가 짝지어 있는 기본 표현 형식은 부부의 금슬과 집안의 평화를 상징한다. 따라서 신랑 신부의 신방이나 안방의 머릿병풍으로 주로 사용되었다. 또 모란꽃은 부귀를 많이 그려지던 소재 중 하나였다. <참고문헌>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민화(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0) 『한국민화도록』(경기대학교박물관‚ 2000)
- 저작물 파일 유형
- 저작물 속성
- 1 차 저작물
- 공동저작자
- 1유형
- 수집연계 URL
- http://www.emuseum.go.kr
- 분류(장르)
- 사진
- 원문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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