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구족반

추천0 조회수 78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구족반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3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충청북도 충주지방에서 만들어진 식반(食盤). <유래 및 발달과정> 소반이 사용된 것은 조선시대 유교이념인 남녀유별‚ 장유유서 사상의 영향으로 겸상보다 독상이 주로 쓰였기 때문이다. 또한 공간적으로도 부엌과 방이 멀고‚ 규모가 작으면서 좌식생활을 하는 한옥에 작은 상이 적합하였기 때문이다. 소반의 종류는 산지‚ 형태‚ 용도에 따라 약 60여종으로 분류되며 명칭과 구조가 다르다. 해주반‚ 통영반‚ 나주반이 뛰어나며‚ 형태는 8각‚ 12각‚ 장방형‚ 4방형‚ 원형‚ 반월형 등 다양하다. 다리 모양에 따라 호족반‚ 죽절반‚ 단각반‚ 구족반 등으로 나눌 수 있고‚ 용도에 따라 식반‚ 주안반‚ 제상‚ 교자상‚ 약반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일반적 형태 및 특징> 충주반이라고도 한다. 구족반은 12각형‚ 원형이 대부분이며 족대로 연결된 네 다리의 구성은 호족반과 같다. 다른 지방의 소반(小盤)보다 장식이 적고 단조로운 것이 특색이다. 반면(盤面)은 장방형보다 원형을 기조로 하여 다각이 많고 주로 팔각에서 십이각을 이루어 다각반(太角盤)이라고도 불린다. 다각반면에는 각면(角面)을 따라 모서리를 부드럽게 굴려 부드러운 분위기를 나타내게 한다. 구족반의 특색은 다리에 있는데‚ 반면(盤面) 바로 밑부분에서 마치 개다리(狗足)모양을 한 다리가 4개 부착되어 있어 일명 개다리 소반이라고도 불린다. 이 개다리형은 아무 조각장식이 없는 사각의 각주가 목리(木理)의 넓은 면을 노출시키면서 하단부로 내려가다가 약간 외부로 만곡되면서 다시 안으로 굽어지고 2개의 족대(足臺)에 떨어진다. 다리의 윗부분은 굵고 아래부분은 가늘다. 반재(盤材)는 은행나무‚ 느티나무를 쓰고 각재(脚材)는 구부려도 부러지지 않는 튼튼한 잡목을 쓴다. 본 박물관의 이 유물은 12각형의 반면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다리가 밖으로 둥글게 벌어지면서 발끝이 안으로 굽어져 있으며 네 개의 다리는 족대로 연결되어 있다. <참고문헌> 『조선목가구대전』(호암미술관‚ 2002)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소반‚ 충주반(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1)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