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청자상감국화문팔각잔

추천0 조회수 17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청자상감국화문팔각잔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3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차를 따라 마시는 잔 <유래 및 발달과정> 청자는 철분이 조금 섞인 백토로 그릇을 만들어 철분이 1-3% 들어있는 장석질 유약을 입혀 1250-1300˚C에서 구워낸 자기이다. 구워진 도자기는 초록이 섞인 투명한 푸른색이다. 우리나라 청자는 중국 청자의 영향으로 발달하기 시작하였는데 통일신라 말기에 청자를 만들기 시작하였으나‚ 본격적으로 발전하여 우리나라 특유의 청자를 만들어낸 것은 고려시대에 이르러서였다. 특히 12세기에 이르러서는 중국의 청자를 능가하는 비색청자(翡色靑瓷)라 불리는 독창적 형태와 색깔의 청자를 완성하였다. 이후에는 무늬를 음각으로 깍아낸 후 백토나 자토를 채워 문양을 만드는 상감기법이 나타났다. 고려 청자는 13세기 초부터 조금씩 쇠퇴하기 시작하여 몽고 침입 이후에는 전성기에 비하여 수준이 매우 떨어지는 청자를 굽게 되었다. <일반적인 형태와 특징> 이 잔은 일반적인 원형잔이 아니라 팔각형으로 만든 잔이다. 안쪽에는 아무런 무늬가 없고 바깥쪽에만 국화를 흑백상감하였다. 각각의 면에 이중선의 테두리를 백토상감하고‚ 그 안에 두 송이의 국화를 꽃잎은 백토로‚ 줄기와 잎은 흑토로 상감하였다. <참고문헌>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청자(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1)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