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소반

추천0 조회수 16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소반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3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음식을 먹기 위해 식기를 받치는 작은 크기의 상 <유래 및 발달과정> 소반이 사용된 것은 조선시대 유교이념인 남녀유별‚ 장유유서 사상의 영향으로 겸상보다 독상이 주로 쓰였기 때문이다. 또한 공간적으로도 부엌과 방이 멀고‚ 규모가 작으면서 좌식생활을 하는 한옥에 작은 상이 적합하였기 때문이다. 소반의 종류는 산지‚ 형태‚ 용도에 따라 약 60여종으로 분류되며 명칭과 구조가 다르다. 해주반‚ 통영반‚ 나주반이 뛰어나며‚ 형태는 8각‚ 12각‚ 장방형‚ 4방형‚ 원형‚ 반월형등 다양하다. 다리 모양에 따라 호족반‚ 죽절반‚ 단각반‚ 구족반 등으로 나눌 수 있고‚ 용도에 따라 식반‚ 주안반‚ 공고상‚ 제상‚ 교자상‚ 약반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일반적인 형태와 특징> 이 소반은 강원도 지방에서 사용한 강원도 소반이다. 강원도 소반은 사각형에 네 귀는 각을 둥그렇게 굴렸으며‚ 좌우 양측에 판각이 붙어있는 점에서 해주반과 비슷하다. 그러나 판각에 화려한 투각 장식을 한 해주반과는 달리 강원도 소반은 □ ♡ ○ 등의 단순한 문양을 투각하여 장식하였다. 강원도 소반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으로는 요철삽입식 족대를 들 수 있다. 요철삽입식 족대는 판각을 철(凸)형으로 깎고 족대(다리받침)를 요(凹)형으로 파서 맞추는 것을 말한다. 이 소반은 소나무로 만들어 흑칠을 하였다. 네 귀는 각을 주어 팔각형 모양으로 만들었고‚ 판각에는 팔각형 안에 만(卍)자를 투각하였다. <참고문헌>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소반(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1)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