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국제부표장식의 도입에 관한 조사연구 보고서

추천0 조회수 176 다운로드 수 2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국제부표장식의 도입에 관한 조사연구 보고서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3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일본해난방지협회에서 간행한 국제부표방식의 도입에 관한 조사연구 중간보고서로 직접 수기하였음 <일반적 형태 및 특징> 부표란 배 등의 항행을 도울 목적으로 닻이나 추를 사용해 해저에 연결하여 해상에 띄운 구조물로 항로표지기지창에서 1999년에 제작하여 1999년-2000년까지 사용하였다. 재질은 철판이다. 부이 또는 부구(?具)라고도 한다. 선박의 안전한 항해를 돕기 위하여 항로를 지시하거나 암초 ·침몰선 등 항해상의 위험물의 존재를 경고하기 위하여 설치되며‚ 해저와는 체인으로 연결되어 떠내려가지 않도록 되어 있다. 특히 야간용으로서 등화(燈火)를 설치해 둔 것을 등부표라 한다. 부표의 빛깔과 모양 또는 등부표의 등화 빛깔 및 등질에 따라 그 부표 또는 등부표가 나타내는 뜻이 다르다. 이 부표는 홍색으로 우현을 표시한다. 부표는 또 어구(漁具)나 닻 등 물 속에 있는 물체의 위치를 나타내기 위해서도 사용된다. 이러한 목적에 사용되는 부표 중 간단한 것에는‚ 주간에는 커다란 뜸에 깃대를 세워서 묶고 그 아래쪽에는 추‚ 위쪽에는 깃발을 단 것이 있으며‚ 야간에는 나무로 된 틀 위에 등불을 달거나 또는 쇠와 뜸으로 된 틀 위에 전지로 불을 켜는 것이 있다. 그러나 이것은 아주 먼 거리에서는 알아볼 수 없으므로‚ 이때는 무선부표나 전파반사부표가 사용된다. 무선부표는 부표에서 발사하는 무선신호의 방향을 배에 있는 전파방향탐지기로 알아내는 것이고‚ 전파반사부표는 부표의 꼭지부분에 전파반사판을 장치하여 배에 있는 레이더에서 발사한 전파가 반사판에서 반사되어 오게 함으로써 그 위치를 알아내는 것이다. 안개 등으로 시계가 나쁠 때 도움이 되도록‚ 파도에 따라서 취명(吹鳴)하는 휘슬‚ 파도로 표체가 동요함으로써 울리는 종‚ 전기진동에 의해 정해진 주기로 소리를 내는 폰‚ 레이더파의 반사효과를 높이기 위한 레이더반사기를 부설한 부표가 있다. 그 밖에도 선박을 계류하는 계선부표‚ 닻의 위치를 나타내기 위한 앵커부표‚ 해저에 연결되어 있지 않은 라디오부표 등이 있다. 우리나라 연안 해역에 적정한 표준형 부표 실시설계 용역 보고서이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