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양구 스패너

추천0 조회수 162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양구 스패너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3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볼트를 풀거나 조일 때 사용하는 공구 손잡이 양쪽에 개구부가 있는 스패너. <발생과정/역사> 1980년 유인등대에서 사용하던 것으로 등대에 설치되어 있는 각종장비의 볼트나 너트 등을 풀거나 죄는 공구이다. <일반적 형태 및 특징> 볼트의 머리 또는 너트를 돌리는 데 사용하는 공구. 렌치라고도 한다. 손잡이 한쪽에만 개구부(開口部)가 있는 것을 편구스패너‚ 양쪽에 있는 것을 양구스패너라고 한다. 개구스패너가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데 개구부의 치수를 자유롭게 변경시킬 수 있는 멍키스패너(멍키렌치 또는 간단히 멍키라고도 한다)도 있다. 스패너의 크기는 개구부의 크기를 ㎜로 표시한 수치로 나타낸다. 큰 힘을 필요로 할 때에는 폐구스패너가 이용되며‚ 조이는 데 손잡이가 방해가 될 때에는 소켓스패너가 이용된다. 스패너를 사용할 때에는 개구부의 치수가 볼트의 머리와 너트의 치수에 맞는 것을 사용해야 한다. 스패너의 재료로는 보통 강(鋼)이나 공구강(工具鋼)이 사용되며 단조(鍛造)·담금질 과정을 거쳐 만들어진다.주요 종류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① 개구(開口)스패너와 폐구(閉口)스패너: 개구스패너는 보통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사용 중 턱부분에 강한 굽힘응력이 가해진다. 따라서 개구스패너는 큰 하중을 받으면 입이 벌어지거나 또는 벗어지기 쉬우므로‚ 이런 경우에는 폐구스패너를 사용한다. ② 편구(偏口)스패너와 양구(兩口)스패너: 편구(偏口)스패너는 자루의 한쪽에만 입이 있고‚ 양구스패너는 양쪽 끝에 열린 치수가 다른 입이 있는 것이다. ③ 박스스패너: 너트나 볼트의 머리가 물건의 표면에서 돌출되어 있지 않는 경우나‚ 판(板)스패너로는 죄는 데 자루가 방해가 될 경우에 사용된다. 그 밖에 특수한 용도를 가진 훅스패너(둥근 너트를 돌리는 데 사용)나 핀붙이스패너(둥근 너트의 단면에 구멍이 있는 경우‚ 너트에 맞추어서 사용)가 있다. 멍키렌치(멍키스패너 또는 간단히 멍키라고도 한다)도 스패너의 일종이다. 이것은 입의 크기를 어느 범위 내에서 자유로이 조정할 수 있으며‚ 개구부의 한쪽이 나사를 돌림으로써 움직이게 되어 있다. 1개의 멍키렌치로 치수의 크기가 다른 나사를 돌리는 데 이용할 수 있으나 강도가 약하다. 스패너의 입 중심선에 대하여 자루의 중심선이 구부러져 있는 것은 이러한 운동범위를 적게 하기 위해서이다. 즉‚ 육각너트나 육각볼트에서 일반적으로 스패너를 적어도 60°‚ 즉 1/6회전만큼 돌릴 여유가 필요하나‚ 자루가 15°만 구부러져 있을 때는 30°의 여유로 된다. 이것은 30°회전 후 스패너를 뒤집으면 스패너가 다시 처음 위치로 되돌아가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사각너트나 사각볼트에는 22.5° 또는 23° 구부러진 스패너를 사용한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