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500mm등롱 도면

추천0 조회수 129 다운로드 수 2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500mm등롱 도면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3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무인등대용 500m등롱의 도면으로 1990년에 제작하였다. 등롱이란 등불을 켜서 어두운 곳을 밝히는 데 쓰는 기구이다. <발생과정/역사> 1990년에 제작하였다. <일반적 형태 및 특징> 등롱은 달아놓기도 하고 막대기에 달아 들고 다니기도 하므로 행등(行燈)에 속한다. 기름에 결은 종이로 만든 등롱인 지롱과‚ 푸른색 운문사를 바탕으로 하고 위아래에 붉은 천을 단 천으로 등롱의(燈籠衣)를 입힌 등롱인 청사초롱‚ 붉은 천을 사용한 홍사 등롱 등 여러 종류가 있다. 만드는 방법은 먼저 가늘게 쪼갠 대오리나 나무‚ 쇠사슬 등으로 살을 만든다. 그 살 위에 천·종이·유리 등의 재료를 씌워 둥글게 하거나 모나게 만든다. 그리고 그 속에 촛불이나 등불을 켜서 사용한다. 등롱대는 지름 3cm‚ 길이 90cm 정도의 막대기에 위에는 황새목‚ 아래에는 물미를 붙여 전체 길이를 120cm 정도로 만든다. 옛날에는 정월 보름에 부처에게 복을 비는 행사인 연등회에 많이 사용하였으며‚ 오늘날에도 석가탄신일‚ 신부의 함 오는 날 저녁 등에 사용한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