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분무기

추천0 조회수 260 다운로드 수 3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분무기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3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콤프레셔를 이용하여 유무인등대 시설물에 페인트를 칠하기 위한 도구. <발생과정/역사> 제작자·제작 년도 미상 <일반적 형태 및 특징> 약액(藥?)을 압송(壓送)시켜 노즐(nozzle)로써 안개 모양으로 만들어 살포하는 데 사용하는 기구로 유무인 등대의 시설물에 페인트를 칠하기 위해서 사용하였다. 분무기는 인력용(人力用) ·축력용(畜力用) ·동력용(動力用)으로 구별된다. 인력분무기에는 다시 ① 어깨길이식 분무기‚ ② 배낭식 지렛대분무기‚ ③ 배낭식 자동분무기‚ ④ 보통분무기‚ ⑤ 일관(一管)분무기‚ ⑥ 지렛대분무기 등이 있고‚ 동력분무기에는‚ ① 배낭식(背囊式) 동력분무기‚ ② 가반식(可搬式) 동력분무기‚ ③ 정치식(定置式) 동력분무기‚ ④ 바퀴식 동력분무기‚ ⑤ 주행식 동력분무기 등이 있다. 주행식에는 견인동력분무기‚ 트랙터마운트 동력분무기‚ 트랙터마운트 붐스프레이어‚ 자주식(自走式) 동력분무기 등이 있다. 배낭식 지렛대분무기와 배낭식 자동분무기는 모두 등에 지고서 작업하는 인력분무기이다. 전자는 살포하는 동안 계속하여 지렛대를 움직이는 것이며‚ 후자는 살포하기 전에 공기펌프에 의하여 압축공기를 채웠다가 살포 중에는 움직이지 않는 것이다. 보통분무기 ·일관분무기 ·지렛대분무기 등은 고정된 액제(?劑)탱크가 없이 지상에서 조작하는 인력분무기로서 공기실이 있는 펌프를 핸들로써 직접 움직이는 것이 보통분무기이고‚ 특히 보통분무기 중에서 공기실이 작은 것을 일관분무기라고 한다. 또 커다란 지렛대를 왕복시켜서 펌프를 작동시키는 것을 지렛대분무기라고 하며‚ 축력분무기는 축력으로 견인하는 분무기로서 분무기의 동력에 바퀴의 회전력을 이용하는 것을 말한다. 동력분무기 중 정치식 동력분무기는 경사지 과수원의 방제시설에 사용되며 물통이나 약통 이외에 과수원 전체에 걸쳐 배관을 갖추고 있다. 또 바퀴식 동력분무기는 분무기 본체와 약통 등이 차대(車臺)에 고정되어 있고‚ 인력으로 주행하면서 동력으로 살포하는 것을 말하며‚ 또 주행식 동력분무기는 동력으로 주행과 살포를 동시에 또는 단독으로 한다. 주행식 동력분무기 중에서 트랙터마운트 동력분무기는 분무기나 약제탱크 등을 트랙터에 적재하는 동력분무기로서‚ 특히 약제탱크 뒤쪽에 수평노즐을 장치한 것을 트랙터마운트 붐스프레이어라고 하며 트랙터의 동력취출장치의 축에서 동력을 전달하는 것이 많다. 또 자주식 동력분무기는 주행장치 ·분무기 ·약제탱크 등이 같은 차대 위에 장치되어 기계 자체가 주행하면서 분무할 수 있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