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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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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물명
서안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3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책을 펴 보거나 글씨를 쓰는 데 필요한 서실용 평좌식 책상. <일반적 형태 및 특징> 시대는 조선시대이며‚ 크기는 가로 77.0 세로 33.0 높이 36.0이다. 서랍이 4개가 있고‚책상의 양 끝이 올라가 있다. <세부사항> *서안 사랑방에서 주인과 마주앉는 사람 사이에 놓여 주인이나 윗사람으로서의 위치를 지켜주는 구실을 한다. 서상‚ 서탁‚ 궤안 등으로 불리기도 한다. 연상을 따로 곁들여 쓰는 것이 상례이다. 종류로는 일반적으로 서안이라 불리는 책상형‚ 판의 양끝이 위로 말려 올라간 경상‚ 이층농 형식을 가지고 있어 머릿장‚ 문갑‚ 서안 등의 다목적 용도로 쓰이는 책상 문갑형이 있다. 19세기 이전의 서안은 유품이 희귀하여 정확하게 알 수 없으며‚ 다만 낙랑고분에서 출토된 절첩각의 목제 서안‚ 부여에서 출토된 청동제 수형안각‚ 고려시대 유물인 청동 경상이 남아 있어 옛 모습을 짐작하게 하여줄 뿐이다. 또한‚ 고려 말기의 나한도(羅漢圖)나 조선시대 풍속화 및 초상화 등에도 책상들이 그려져 있어 당시 서안의 형태를 고찰하는 데 참고가 되고 있다. 이들은 고격이 있는 제상(祭床)‚ 향탁(香卓)과 매우 비슷한 짜임새로‚ 위판이 평판이며 다리의 붙임이 단순하다. 그러나 19세기 이후의 서안은 재료‚ 형태‚ 크기 등이 일정하지 않다. 이는 재래 목공예품이 다 그러하듯이 각기 집안용으로 제작되어 개인적인 취향이 반영되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가로가 길고 너비가 좁으며 때때로 변죽을 치켜 올리기도 하는 기본적인 형태는 같아‚ 취향에서도 조선시대 선비의 학자적인 고결함이 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문목을 취한다는 것은 옻칠조차 하지 않는다는 뜻으로‚ 인두로 지지거나 향유로 닦아 고담하게 만드는 문방구의 일반적인 특성과 일치한다. 목재는 제주도의 산유자나무‚ 호남의 먹감나무‚ 황해도 대청도 일대의 해묵은 뽕나무를 꼽으며‚ 기록에 따라서는 비자나무‚ 느릅나무‚ 물푸레나무 등이 좋다고도 한다. <참고문헌> 한국정신문화연구원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1991 / 배만실‚ “이조목공가구의 미”‚ 보성문화사‚ 1980 / 이종석 감수‚“한국의 미” 24-목칠공예-‚ 중앙일보사‚ 1985 / 진홍섭 편‚“국보” 5-공예-‚ 예경산업사‚ 1986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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