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멕시코 올림픽 기념 주화

추천0 조회수 143 다운로드 수 4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멕시코 올림픽 기념 주화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3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멕시코 올림픽 기념 주화 <일반적 형태 및 특징> 1965년에 발행된 멕시코 올림픽 기념 주화이다. 앞면에는 원주민이 공을 들고 춤을 추는 모습을 새겼고‚ 뒷면에는 독수리가 먹이를 입에 무는 모습이 새겨졌다. <세부사항> *멕시코 올림픽 1968년 10월 12일부터 27일까지 개최된 멕시코의 멕시코시(市)에서 개최된 제19회 하계 올림픽 경기대회이다. 이 올림픽은 125개국에서 5‚498명의 선수가 참가하였다. 경기는 18개 종목‚ 172개 세부종목이 실시되었다. 저개발국에서는 처음으로 개최된 대회로‚ 해발 2‚240m의 고지에 위치한 멕시코시(市)에서 16일간 열렸다. 고지대인 탓에 대회장소의 변경설이 나돌았으나 예정대로 실시했으며‚ 이 대회를 계기로 각국은 스포츠 과학에서 고지훈련에 대한 연구를 본격적으로 하게 되었다. 대회 개최에 이르기까지 지리적·정치적·인종적 문제로 많은 어려움을 겪었는데‚ 특히 남아프리카공화국의 대회참가를 반대하는 아프리카·소련·아시아 50개국 이상의 집단 보이콧 소동은 IOC의 남아프리카공화국 참가취소로 간신히 진정되었다. 경기에 참가한 흑인선수들은 인종차별에 항의하여 검은 장갑을 끼는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또한 소련의 체코슬로바키아 침공‚ 동독·타이완·북한의 국명호칭 문제 등이 발생했고‚ 결국 북한은 선수단을 철수시켰다. 멕시코시에서는 올림픽 반대시위 진압 도중 학생·일반시민 260여 명이 살상되는 불상사가 일어났으며‚ 군·경찰에 의해 질서가 유지되는 오욕의 올림픽대회가 되었다. 그러나 대회의 개막식은 어느 때보다 화려했으며‚ 올림픽 사상 처음으로 성화가 여성주자인 E.바실로에 의해 최종 점화되었다. 또 미국의 인공위성을 통해 각 경기장의 경기실황이 처음으로 전세계에 실황중계되었다. 올림픽 사상 처음으로 여성선수들에 대한 성별(?別) 검사와 함께‚ 경기 전 선수들의 약물복용 여부를 조사하는 도핑검사도 실시되었다. *멕시코 면적은 196만 4375㎢‚ 인구는 1억 58만 8000명(2003)이다. 정식명칭은 멕시코합중국(ESTADOS UNIDOS MEXICANOS)이다. 중부아메리카 최대의 연방공화국으로‚ 국명은 아스테크족(族)의 군신(軍神) 멕시틀리(Mexictli)에서 연유한다. 사막과 선인장의 풍경‚ 솜브레로(Sombrero)라는 모자로 상징되는 태양과 고원의 나라이다. 북쪽으로 미국‚ 남쪽으로 과테말라·벨리즈와 접하고‚ 서쪽은 태평양‚ 동쪽은 멕시코만(灣)에 면한다. 북서 태평양 연안에는 본토와 병행해서 1‚200km 길이로 돌출한 캘리포니아반도(半島)가 있고‚ 남동 대서양 연안에는 북쪽을 향해 유카탄반도가 멕시코만과 카리브해(涇)를 나눈다. 에스파냐 침략 이전에 유카탄반도의 마야‚ 멕시코시(市) 부근의 톨테크‚ 아스테크족의 소위 인디언 문명이 발생한 곳이기도 하다. <참고문헌> http://www.encyber.com/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