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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군자 8폭병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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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물명
8군자 8폭병풍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3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1886년에 소치 허련이 그린 <8군자 8폭병풍> <일반적 형태 및 특징> 8군자는 글을 하는 선비들이 심신을 연마하고 8가지의 식물을 통하여 그 속에 담겨있는 뜻을 헤아려 그 품격과 기품을 닮고자 하였다. 8군자의 종류로는 매화‚ 난초‚ 국화‚ 대나무‚ 소나무‚ 호박 등이 있다. 위 작품은 8군자 병풍으로 1886년에 소치허련의 작품이다. <세부사항> *소치 허련 소치 허련은 조선말기의 선비화가로 허유라고 불리기도 하였으며‚ 초년에 해남 윤선도의 고택인 녹우당(綠雨堂)에서 윤두서의 작품을 통하여 전통화풍을 익혔다. 1839년에 상경하여 김정희 문하에 들어가서 본격적으로 서화를 수업하였다. 김정희로부터는 중국북송의 미불(米彿)‚ 원나라의 황공망(黃公望)과 예찬(倪瓚)‚ 청나라의 석도(石濤) 등의 화법과 문인화의 정신을 익혔다.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회화체계를 구축하여 남종화풍을 토착화 시킨 화가로 지목된다. 허련은 김정희를 통하여 명사들과 폭넓게 교유하였다. 권돈인(權暾仁)의 집에 머무르면서 해남우수사 신관호‚ 정약용의 아들 학연‚ 이하응‚ 민영익 등과 만났고‚ 그들을 통하여 회화세계를 풍부하게 하였고‚ 남종화의 문기와 화경을 깊게 하였다. 1846년에 헌종에게 그림을 바쳐 궁중과 인연을 가지게 되었고‚ 왕과 여러 차례접촉을 하였다. 1848년 10월에 헌종으로부터 시법인문 1함을 하사 받았다. 스승 김정희가 타계한 후 만년인 1856년에는 진도에 귀향하여 화실인 운림산방(雲林山房)을 마련하고 제작활동에 몰두하였다. 1866년에 대표작으로 손꼽히는 서울대학교 박물관 소장의 <선면산수도 (扇面山水圖)> 등을 남겼고‚ 1867년에는 <몽연록(?緣錄)> 등 <소치실록(小癡實錄)>을 저술하였다. 다방면의 화재에 능통하였지만 산수화에서 뚜렷한 업적을 남겼다. 그의 산수화는 황공망·예찬의 구도와 필법을 바탕으로 하였으면서도 붓끝이 갈라진 거친 독필(禿筆)의 자유분방한 필치와 생편한 담채의 색감에서 독특하고 개성이 두드러진 화풍을 엿볼 수 있다. 그러한 산수화 외에 진한 먹을 대담하고 능란하게 구사한 사군자·모란·파초·괴석·노송·연화 그림도 특징적인 개성미를 지녔다. 스승 김정희도 “압록강 동쪽으로 소치를 따를만한 화가가 없다.”든지‚ “소치 그림이 내 것보다 낫다.”하며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고 한다. 그의 토착화된 화풍은 아들 형(灐)에게 전수되고‚ 손자 건(楗)‚ 방계인 허백련(許百鍊) 등으로 계승되어 현대 호남화단의 주축을 이루었다. *한국의 병풍 한국에서는 10폭과 8폭 또는 12폭짜리도 많이 이용된다. 이 밖에도 6폭 ·4폭 ·2폭의 것이 있으며 2폭의 것은(小痴 許維)의 고택. 남종문인화의 대가 소치 허유의 숨결이 살아 있는 곳이며 소치허유가 말년에 기거하던 화실의 당호로 일명 운림각이라고도 한다. 미산도 이곳에서 그림을 그렸으며 의제 허백련이 미산에게 처음으로 그림을 익힌 곳이기도 하다. 이와 같이 유서 깊은 운림산방은 소치(小痴) - 미산(米山) - 남농(南農) - 임전(林田) 등 4대에 걸쳐 전통 남화를 이어준 한국 남화의 본거지이다. *남종화(南宗畵) 명(明)나라 때 막시룡(莫是龍) ·동기창(董其昌)이 제창한 화가의 계통 및 화풍으로 남화(南畵)라고도 한다. 북종화(北宗畵)에 대응되는 말이다. 북종화가 화원(畵員)이나 직업적인 전문화가들을 중심으로 경직(硬直)된 선묘를 사용하여 그린 장식적이면서도 공필(工筆)의 그림을 의미하는 데 반하여‚ 남종화는 대체로 인격이 고매하고 학문이 깊은 사대부(士??)가 여기(餘技)로 수묵과 담채(?彩)를 사용하여 그린 간일(簡逸)하고 온화한 그림이다. 당나라 초기 남북2종설(南北二宗說)은 명나라 때 동기창이 《화지(畵旨)》‚ 《화안(畵眼)》 등 그의 문집 속에서 당대(唐代) 선종(禪宗)에 남 ·북종이 있음을 주목하고‚ 회화에서도 남 ·북종의 구분을 한 데서 비롯된다. *한국의 남종화 한국에서는 정형화된 남종화가 조선 숙종 후반기에 도입되기 시작하여‚ 영조·정조 이후 주도적인 화풍으로 보급되었다. 《개자원화전(芥子園畵傳)》‚ 《패문재서화보(佩文齋書畵譜)》 등 명·청 남종화계 화보류(畵譜類)의 영향으로 보급된 남종화는 심사정(沈師正)·강세황(?世晃)·이인상(李麟祥) 등을 중심으로 발전하였다. 그러나 남종화풍의 진정한 보급과 토착화는 김정희파(金正喜?)에 의해 완성되었다고 할 수 있다. 시서화본일률(詩書畵本一律)을 추구한 김정희의 작품은 중국 문인화에 비해 손색이 없으며‚ 그의 영향 아래 허유(許維)·조희룡(趙熙龍)·전기(田琦) 등 여러 화가가 배출되었다. <참고문헌> 전라남도·전남대호남문화연구소‚“전남향토문화 백과사전”‚ 태학사‚ 2002 / http://www.heo.or.kr /호암 미술관 홈페이지 / 장경희 외 편저‚ "한국미술문화의 이해"‚ 예경‚ 1994 속칭 가리개라고 불린다. 또 머리맡에 치는 침병(枕屛)‚ 한 주제의 그림만으로 꾸민 왜장병(倭粧屛)‚ 여러 주제의 작은 그림이나 글씨 ·탁본 등을 붙이거나‚ 기타 도장 등을 찍어 꾸민 백납병(百納屛)‚ 수를 놓아 꾸민 수병(繡屛) 등이 있다. 왜장병은 일본에서 전하여 왔기 때문에 이렇게 부른다. 이 밖에 특수한 것으로 궁전에서 용상 뒤에 치는 일월병(日月屛)이 있다. 이는 흔히 쓰이는 산수화 ·화조 등의 그림으로 꾸미는 것이 아니라‚ 해와 달에 십장생(十長生)을 당채(唐彩)한 것으로‚ 간혹 해와 달은 놋쇠로 만들어 붙이는 경우도 있다. 수병풍은 회화성이 있는 그림이면 어느 것이나 주제가 될 수 있다. *운림산방 소치 허유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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