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장미

추천0 조회수 124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장미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3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수석이란 자연의 아름다움과 축경(縮景)의 오묘함을 야외에 나가지 않고 실내에서 일목요연하게 감상할 수 있는 작은 돌. <개설> 수석은 자연이 빚어낸 최고의 걸작으로‚ 인간에게 주어진 마지막 유산이라고도 하고 신이 만들어 낸 예술품이라고도 한다. 사람의 힘으로는 창조할 수 없는 수석의 세계는 철학의 빈곤을 느끼며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신비하고 오묘한 동양 사상을 고취시키는데 일조한다고 할 수 있다. 수석의 종류는 크게 산수경석‚ 형상석‚ 문양석‚ 색채석‚ 추상석‚ 전래석‚ 괴석‚ 무늬석‚ 물형석 등으로 분류되며‚ 그 돌이 나오는 지방의 이름을 붙여 산지(産地)를 밝히는 것이 통례로 되어 있다. 즉 충주 지방에서 나오는 돌이면 충주산‚ 점촌 지방에서 나오는 돌이면 점촌산 등으로 산지(産地) 이름을 따르게 된다. 그러나 요즘은 돌이 나오는 강 이름을 붙여 남한강산이니 농암천산 또는 태화강산 등으로 강 이름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그리고 그 장소와 지형에 따라 강돌[江石]‚ 산돌[山石]‚ 바닷돌[涇石]로 나뉜다. <발달과정/역사> 중국의 최고 지리서인 《서경》(약 3‚000년 전 씌어졌다 함) 우공편에는 괴석(?石)에 대한 기록이 나오며‚ 우리나라도 멀게는 신라시대로 거슬러 올라간다고 한다. 가깝게는 조선시대초기의 강희안(1417-1464)의 양화소록에 유명한 말이 있다. 그는 이렇게 말하였다."괴석(?石)은 굳고 곧은 덕(德)을 가지고 있어서 군자의 벗이 됨에 마땅하다." 우리의 옛 동양화에서 선조들이 남긴 허다한 괴석도는 선비의 애석 자취를 넉넉히 반영해 주고 있으며 분에 올려놓은 괴석(수석)을 방안에 배치한 옛그림도 발견되고 있다. 또 서민층에도 널리 퍼져있던 민화에도 애석하여 온 자취를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이따금 우리 선조들이 옛날에 사랑하였던 전래석이 세상에 가끔 밝혀지고 있으며‚ 고궁인 창경궁을 찾으면 궁중에서 누렸던 수다한 전래정원석을 구경 할 수가 있다. 우리역사에 이름을 남긴 유명한 분들도 애석생활을 하셨다. 예를 들면 이퇴계(1501-1570)는 문양석을 좋아했다 하고 다산 정약용(1762 - 1836)이 강진에 귀양가서 직접 탐석하며 수석을 아꼈던 기록‚ 추사(1786-1856)역시 열렬히 애석(愛石) 하였던 분이셨다 한다. <일반형태 및 특징> 수집지는 사우디이며 암석의 분류로는 석고에 속한다. 모양은 활짝 핀 장미꽃잎을 연상하게 한다. <세부사항> *석고(石膏) 단사정계(單斜晶系)에 속하는 광물로‚ 화학성분은 CaSO4 ·2H2O이다. 능판상(菱板狀) 또는 주상 결정을 이루며‚ 때로 국화 모양으로 집합하고‚ 화살의 오늬 모발 침전형 광상으로서 산출되는 것도 있다. 또 흑광(黑鑛)광상 등의 층상(層狀) 금속광상에 수반되고‚ 화산의 분기공이나 황기공(黃氣孔) 부근에도 흔히 발견된다. 시멘트의 혼재(渗材)‚ 비료 ·백색 안료로 쓰이며 구워서 소석고로 하여 소재(塑材)‚ 주물의 모형 제작 재료‚ 의료용 깁스 등에 사용된다. 또 무색투명한 것은 투석고(透石膏)라고 하여 질이 좋은 것은 광학(光學) 기재에 쓰인다. <참고문헌> 두산백과사전 / http://www.suseokmart.co.kr / 장준근 저 “수석”‚ 대원사‚ 1992양의 쌍정(雙晶)을 이룬다. 이 밖에도 엽편상·섬유상·괴상(塊狀)·치밀질 단괴상을 이루는 것도 많은데‚ 특히 섬유상의 병행집합체를 이룬 것을 섬유석고‚ 세립의 치밀질 집합체를 설화석고(雪花石膏)라고 한다. 쪼개짐은 사축면(斜軸面)에 완전하고‚ 쪼개짐 조각은 휠 수 있다. 단구(斷口)는 섬유상이다. 굳기 2‚ 비중 2.2∼2.4이다. 주로 무색 또는 백색·회백색인데‚ 때로는 황색·적색‚ 드물게는 암회색도 있다. 투명 또는 반투명하며‚ 쪼개짐면은 진주광택이 나는데‚ 그 밖의 결정면은 유리광택이 있으며‚ 단구면이나 섬유석고에서는 견사(絹絲)광택이 난다. 열의 절연체이다. 석고는 그 분포가 넓으며‚ 옛날부터 알려진 광물이다. 암염(岩鹽) 등과 함께 대규모의 증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